따뜻한 우체부 :: ‘힙한’ 왜건의 등판, 푸조 508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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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힙한’ 왜건이 있었나? 푸조 508 SW는 ‘힙’하다. 외모부터 짐차 같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났다. 늘씬해 보이려 지붕선을 굳이 아래로 내리 깔지 않았지만 뭉툭하지 않다. 오히려 관능적이다. 그리고 그 관능은 대개 짐차 분위기를 풍기는 짐공간 쪽에서 비롯된다.

30mm 늘어난 리어 오버행 때문이다. 패스트백에서는 뒤가 평평했는데, SW는 뒷바퀴 뒤쪽을 슬쩍 늘리며 뒷모습에 입체감을 부여했다. 흐릿하던 벨트라인은 C필러와 마주하기 전 불쑥 존재감을 드러내며 리어램프까지 뻗어나갔다. 뒤쪽 휠아치에서 부풀기 시작한 펜더는 볼륨감을 더해가며 해치도어로 이어진다. 그렇게 팽창하며 빚어진 풍만한 엉덩이는 세로선을 줄지어 세운 감각적인 리어램프와 조화를 이뤄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관능적인 모습을 그린다. 패스트백에서 뒷면을 평평하게 가로질렀던 리어램프는 SW에서 슬그머니 부풀었다. 리어램프 밑에서 안으로 바싹 꺾여 들어간 면은 이내 아래로 뚝 떨어지지만 범퍼에서 다시 둥글게 면을 늘리며 유연한 굴곡을 완성한다. 그렇게 최대 1780ℓ까지 확장하는 짐공간은 실용성을 손해 보지 않고 충분히 ‘힙한’ 왜건이 됐다.

 

 

이 멋들어진 왜건의 문을 열면 유리창에 틀이 없다. 쿠페에서나 보는 프레임리스 도어다. 왜건이라 생각하면 과도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리 과도한 설정이 아니다. 예사롭지 않은 운전대 돌리는 맛을 이미 패스트백에서 경험했다. 물론 왜건과 패스트백의 주행 성향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다. 하지만, 508과 508 SW는 크게 다르지 않다. SW가 20kg 무겁고 30mm 길지만 주행감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508 SW는 조향 반응 자체가 예민하진 않다. 하지만, 움직임이 정확하고 믿음직하다. 기본적으로 섀시가 뛰어나다. 잡스러운 동작이 없다. 바닥도 끈끈하게 붙잡는다. 타이어의 접지력 또한 엄청나다.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다. 서스펜션은 대체로 바닥을 튕겨내는 반응이 많다. 예민하다면 일상에서 조금 거슬릴 수 있겠다. 반면 속도를 높이면 비교적 차분해진다.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이다. 굽이진 길을 돌아나갈 때도 발군이다. 뒤쪽이 빠르게 따라 들어오며 민첩하고 경쾌한 감각을 선사한다.

 

 

무르익을 대로 무르익은 파워트레인은 익숙하다.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40.8kg·m를 발휘하는 2.0ℓ 디젤 엔진은 여전히 엔진회전수를 가뿐하게 끌어올린다. 덕분에 실제 가속성능보다 더욱 경쾌하게 느껴진다. 아이신의 8단 자동변속기와 궁합도 좋다. 가속할 때는 높은 출력이 뿜어지는 영역을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탄력을 이어나가고, 정속 주행에서는 최대토크가 발휘되는 지점을 적당히 활용하면서 답답함 없이도 효율을 끌어올린다.

 

 

508 SW는 2.0 블루 HDi 디젤 엔진을 품은 GT 라인만 국내에 출시했다. 어지간한 ADAS 장비를 모두 갖췄고, 풀 LED 헤드램프와 파노라믹 오프닝 루프, 마사지 기능은 물론 나파가죽 같은 고급 옵션도 기본이다. 거기에 프랑스 감성은 덤이다.

 

PEUGEOT 508 SW

기본 가격5131만원
레이아웃 앞 엔진, FWD, 5인승, 5도어 왜건
엔진 직렬 4기통 2.0ℓ 터보 디젤, 177마력, 40.8kg·m
변속기8단 자동
공차중량 1700kg
휠베이스 2800mm
길이×너비×높이4780×1860×1420mm
연비(시내, 고속도로, 복합) 12.0, 15.5, 13.3km/ℓ 
CO₂ 배출량 143g/km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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