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고성능브랜드 ‘N’이궤도에오르고있다. i30 N TCR 머신을통해세계적인대회에참가하는한편중형세단쏘나타에도 N을적용해출시한다. 향후등장할신차에서도현대자동차브랜드 ‘N’은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현대자동차가이처럼고성능브랜드에집착하는이유는무엇일까. BMW에서고성능브랜드 M을담당하던알버트비어만사장을 2015년영입한이후현대차는고속행보를이어가고있다.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레이싱 전기차 벨로스터 N ETCR
# 자동차의고향, 유럽에서떠오르는현대 N의인기
지난달독일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는현대자동차의 N 부스가인기를끌었다. 자동차의종주국과다름없는독일에서젊은이들의관심을사로잡은것은고성능모델 ‘N’이다. 유럽은모터스포츠에대한관심이가장활발한시장이다. ‘Wins on Sunday, Sells on Monday(일요일에우승하면, 월요일에팔린다)’라는말이있을정도로모터스포츠에서의활약과차량판매량사이에직접적인영향이있다. 그런만큼참가하는차량의제조사들간경쟁이치열하다.

최근현대 N은 i30 N TCR 레이싱머신을필두로 WTCR 시리즈에서좋은활약을펼치고있다. WTCR 시리즈는전세계에서개최되는투어링카챔피언십이다. 현재투어링카레이스로는최고클래스다. 규정상자동차제조사가직접참여할수는없다. 독립된레이싱팀이제조사의레이싱카를구입해서출전해야한다. 유럽뿐만아니라전세계에서개최되고있고, 다양한자동차제조사의레이스카가사용된다. 양산차를바탕으로경주차를만들어야하는규정이있기때문에제조사들은바탕이되는양산형모델의성능과신뢰도를높이기위해노력한다. 그만큼 WTCR 레이스에는동급의쟁쟁한경쟁모델이대거참여한다.
# 글로벌브랜드, 왜고성능차만드나

폭스바겐은골프 GTI TCR 레이스카를경기에내보낸다. 골프 GTI는핫해치의상징이다. 각종레이스에서뛰어난성능과내구성이증명됐다. 아우디는 RS3 LMS TCR로레이스에출전한다. 긴레이싱헤리티지를바탕으로레이싱에대한노하우가방대한브랜드다. 노하우가레이스카에녹아있을것이란예상을해볼수있다. 알파로메오도줄리에타벨로체 TRC 차량을준비했다. 유럽과레이스를이야기할때빼놓을수없는강호다. 현대차외에유일한아시아브랜드인혼다는시빅타입 R TCR을공급한다. 혼다의타입 R 차량들의명성은이미자자하다. 이외에도쿠프라레온 TCR과새로운강호 Lynk&Co 03 TCR도레이스에서경쟁한다. 듣기만해도치열한경쟁이예상되는라인업이다. 새로운차량도등장할예정이다.

2018년마쓰다는그들의주력차량인마쓰다 3의신형모델을공개했다. 최근엔그차량을바탕으로한마쓰다 3 TCR을공개했다. 마쓰다또한 767B와같은전설적인레이스머신으로 24시간내구레이스에참가했을만큼경험이풍부한회사다. 마쓰다의소형로드스터미아타(MX-5)는세대를가리지않고최고의운전경험을선사하는차량으로손꼽힌다. 그런만큼 WTCR 시리즈에또한명의강력한경쟁자가나타났음이분명해보인다.

# 글로벌경기서상위권...양산차이미지개선에도움될까?
이렇게현대 i30 N TCR은전세계에서그야말로어마어마한경쟁자들을상대로뛰어난성적을거두고있다. 지난 9월, 리퀴몰리팀엥슬러의 i30 N TCR은태국방센스트리트서킷에서열린 TCR 아시아시리즈마지막대회에서종합우승과 2등, 3등을전부석권했다. 작년엔세계대회인 WTCR에서도종합우승을차치하며높은기술력을증명한바있다. 현대자동차는모터스포츠에소극적이고고성능차량개발에소홀하다는말은이제옛말이다.

지난 3월현대는투싼 N라인을공개하며국산고성능 SUV의시작을알렸다. 또한 2020년까지쏘나타 N과쏘나타 N 라인을출시할예정이라밝혔다. 벨로스터 N과 i30 N에탑재되는 250~275마력엔진의출력이향상되어장착될가능성이클것이라고전문가들은내다보고있다. 여기에개발중인습식 DCT가장착될가능성이높아기대하는소비자가많다. 내년풀모델체인지예정인아반떼의 N 모델이등장할거란점도거의확실시되고있다.



현대 쏘나타 N라인으로 추정되는 스파이샷
현대자동차관계자는 “우리는최근의성적으로현대차의저력을입증했다”며 “혹독한주행환경에서얻은경험을양산차개발에적극활용해고객들도현대차의높은기술을누릴수있도록하겠다”고말했다.
cdyc37@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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