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미니, 브렉시트로 현재 모델 수명 더 늘린다.. 사골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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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31일 영국이 공식적으로 유럽연합에서 탈퇴했다. 이는 영국은 더 이상 유럽연합 국가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어진다.

자동차 업계는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2020년 내 3개의 자동차 공장과 엔진 공장을 일시적으로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혼다는 2021년 공장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 더 비싼 값을 지불하며 영국에서 생산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롤스로이스와 애스턴마틴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해 부정적인 언급을 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럭셔리 브랜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미니 브랜드다. 프리미엄 브랜드지만 가격 변화에 민감한 소형차 위주의 라인업만 운영 중이다. 또 영국에서 생산하는 영국 브랜드라는 점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강조하고 있는 만큼 공장 이전이라는 선택에 대한 부담도 크다.

여기에 BMW 그룹은 2022년 말까지 개발 비용 절감 등 타이트한 운영정책을 통해 120억 유로(약 15조 7600억 원)를 절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니가 영국에서 신모델을 개발하고 생산까지 한다면 자칫 잘못하면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BMW 그룹이 선택한 카드는 “지금 미니 그대로 버티기”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차세대 플랫폼과 신모델 라인업 구축, 여기에 전기차 혹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까지 개발하는데 필요한 금액은 약 10억 유로(약 1조 3130억 원)가 필요하다. 이 금액을 아끼겠다는 것.

실제로 BMW 그룹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따른 무역 거래 협상이 성공적이고 확신이 설 때까지 대규모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영국 공장을 네덜란드로 이전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현재 BMW는 네덜란드의 VDL 네드카(Nedcar)와 계약을 통해 BMW X1, 미니 해치백, 미니 컨버터블, 미니 컨트리맨 등을 생산 중이다. 네덜란드 공장에서 2018년 기준 생산량은 약 21만 대 수준. 같은 기간 영국 공장에서는 약 23만 대가 생산됐다.

BMW가 미니 브랜드를 인수한 후 현재 미니 해치백 모델은 3세대까지 모델 체인지를 진행했다. 3세대 모델은 2013년 공개된 상황. 중간에 페이스리프트는 실시했지만 모델 체인지 시점은 이미 지났다.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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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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