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자동차의 본보기를 만나다
“탈권위, 모던, 혁신’ 같은 단어가 쏟아져 나왔다. 부분변경 E-클래스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머릿속 어휘 꾸러미를 흔들어댄 탓이다. 그 밖에도 몇몇 표현이 있었는데, 가만 보자…. ‘밋밋, 심심, 민숭민숭’ 같은 말이다.
한국은 10세대 E-클래스를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구입한 나라다. 10세대 E-클래스는 수입차 시장 베스트셀링 모델 자리를 차지하며 출시 3년 만에 수입차 최초로 단일 모델 10만대 판매 신기록을 수립했다.
뛰어난 주행성, 명민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려한 편의장비…. 성공 비결이야 많고 많지만, 고루하고 답답했던 옛 모습을 과감하게 벗어 던지고 새 시대의 럭셔리 감성을 추구한 디자인 덕이 크다.
E-클래스는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화려하고 찬란하던 익스테리어 디자인에 다시 한번 큰 틀의 변화(사실상 완전변경 수준)를 줬다. 이미 CLS, CLA, A-클래스를 지배한 직선 위주의 무덤덤한 스타일이 E-클래스를 덮쳤다. 효과는 다른 모델과 비슷하다. 얼핏 보면 모던하고 어찌 보면 심심하다. 이러나저러나 차체 크기는 실제보다 분명 작아 보인다. 그러니 CLS나 E-클래스처럼 나름 큰 체격을 지닌 녀석들이 전에 없이 겸손한 인상을 준다. 모르고 보면 한 단계 아래 세그먼트로 오해할 정도다.
시승차는 E 350 4매틱. AMG 라인 디자인 패키지가 부족한 존재감을 그나마 살려준다. 디자인 불평하는 입을 쏙 들어가게 하는 명약은 실내 디자인이다.
이전 모델의 최첨단 감각 물씬 풍기는 화려한 실내 분위기를 유지한 채 기능미 넘치는 신형 스티어링휠을 추가했다. 디자인도 쓰임새도 뛰어난 스티어링휠의 림앞뒷면에는 정전식 센서 패드를 달아서 운전자가 손을 너무 오래 떼지는 않는지 감시한다. 2단으로 늘어선 좌우 4개의 스티어링휠 스포크에 수놓은 다양한 터치 버튼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조작할수 있다. 아내의 핸드백이 부럽지 않은 AMG 나파 가죽시트와 자녀의 색연필이 부럽지 않은 64색 앰비언트 라이트가 한층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에 화룡점정 한다.
새로 도입한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은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경로 안내를 기대하게 했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크게 유용하지는 않다. 교차로가 다가오면 전면 카메라 영상을 띄우고 그 위에 라인을 그어 진행 방향을 표시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모든 교차로에서 작동하지는 않아서인지 어색하기만 할 뿐주행에 큰 도움은 주지 못했다.
E 350 4매틱 AMG 라인에는 벤츠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 EQ 부스트가 적용됐다. 직렬 4기통 트윈스크롤 터보 가솔린 엔진(M264)이 V6 부럽지 않은 최고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한다. EQ 부스트 시스템은 가속 시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를 추가해 성능과 연료 효율 면에서 두루 보탬이 된다. 주행성과 승차감은 나무랄 데 없다.
고급 비즈니스 세단으로서 갖춰야 할 안락성과 품격으로 완전무장한듯했다. 부분변경 E-클래스에 적용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는 기존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와 비교해 옆 차로에서 끼어드는 자동차에 대한 인식률을 개선하고 30초였던 재출발 시간을 최대 60초까지 연장한 액티브 스탑앤고 어시스트와 측면 충돌 위험을 감지하여 보호하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기능을 추가했다. 에어 퀄리티 패키지는 PM 2.5의 초미세먼지 센서로 실내·외 초미세먼지 농도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초미세필터로 실내 공기 질을 쾌적하게 관리한다.
이 기능은 미세먼지 강국(?) 한국과 중국 시장에 판매하는 E-클래스에만 적용한다. 겉모습에 실망한 채로 주행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완전히 잊고 말았다. 인테리어, 주행성, 편의 장비, 그밖에 모든 요소에 만족한 채 차에서 내렸다. 브랜드 가치, 주행성, 조립 품질, 편의성을 두루 따져봐도 이 가격에 이보다 고급스럽고 풍요로운 차는 없으리라는 확신이 생겼다. 프리미엄 세단으로서 보편타당한 만족감을 한 아름 안겨주는 E-클래스는 그렇게 또 한 번 한국 시장에서 사랑받을 준비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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