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빗길 운전 시 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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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빗길은 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쉬울 뿐 아니라 제동거리도 길어지므로 속도를 제한속도보다 20∼50% 정도 낮추고 차간 거리는 길게 유지하여야 한다.

빗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핸들을 꺾는 것은 절대로 삼간다. 핸들을 꺾어야 할 장소에 이르면 미리 엔진브레이크와 풋 브레이크로 속도를 낮추면서 핸들을 유연하게 조작하여야 한다.

③ 젖은 노면에 진흙이 깔려있는 곳은 다른 곳보다도 더욱 미끄럽다. 브레이크는 물론 엔진 브레이크는 걸기만 해도 미끄러지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④ 비가 내릴 때에는 시계가 매우 나빠지므로
유리창과 후 사경 등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주행하지 않는다. 그리고 집중호우가 내릴 때에는 전조등이나 안개 등을 켜고 서행한다.

⑤산간 도로는 길 가장자리가 무너질 염려가 있으므로 길 가장자리로 주행하지 않는다.


⑥ 비 오는 날, 후 사경은 물방울 뿐 아니라 김이 서려있으며 운전자의 시야는 와이퍼의 작동 범위 내로 한정되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⑦ 물기로 인해 잘 미끄러지므로 앞차와의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감속해서 운전해야 한다.

⑧ 비 오는 날은 경음기를 울려도 빗소리로 보행자가 잘 듣지 못하기 때문에 보행자를 조심해야 한다.

⑨ 비 오는 날일수록 창문을 조금 열고
운전함으로써 바깥 공기의 순환으로 인해 유리창에 서린 김을 제거하고 열린 창문 틈으로 바깥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⑩ 비 오는 날 야간에는 젖은 노면에 의해 빛이 난반사를 일으켜 운전자의 시야 장애를 초래하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⑪ 주행 중에 비가 갑자기 내리거나, 물이 고인 곳을 통과하게 되면 브레이크 드럼에 물이 들어가 드럼과 라이닝의 마찰 계수가 낮아져서 브레이크가 잘 작동되지 않거나 한쪽만 작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런 때에는 도로 가장자리로 서행하면서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여러 차례 밟아준다. 이렇게 하면 발생되는 마찰열로 브레이크드럼의 물기가 마르게 되어 정상상태로 회복한다.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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