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잘 나가는 K-배터리..10년 후에도 생존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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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san Leaf battery 출처=Nissan USA </figcation>

[데일리카 박경수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국내 3개 전기차 배터리 기업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강자들이다.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3위와 5위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 시장에서 3사의 위상은 독보적이다.

자국 기업 보호 정책을 쓰고 있는 중국에서는 중국 완성차 업체가 주로 중국 배터리를 쓴다.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25.4GWh다.

LG Chem Lithium Polymer Battery 출처=YTIMG </figcation>

이처럼 잘 나가는 한국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지만 당장 10년 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성상 지금부터 생산 설비를 증설하고 대비해야 향후에도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 배터리 기업이 주목할 시장으로 꼽힌 것은 유럽이다.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이 최근 재편되고 있는 추세라서다.

유럽은 2020년에 14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세계 최대시장으로 등극했다. 이처럼 시장이 커지자 유럽 기업은 해외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61억유로를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Samsung SDI Opens An EV Battery Plant In China 출처=insideevs </figcation>

한국 기업 입장에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난해 310만대였던 전 세계 전기차 수요는 오는 2030년 5180만대로 17배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전기차 배터리 수요도 23배 급증할 수 있다는 것이 SNE리서치의 전망이다.

한국 배터리 3사와 여기 납품하는 관련 기업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한국 기업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려면 4가지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첫째, 유럽의 자국 산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다. 유럽은 현재 자국 내 배터리 양산을 위한 다양한 배터리 생산공장을 신설하고 있다. 이에 한국 기업이 동참한다면 관련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현지에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Ryden Battery </figcation>

둘째, 현지 생산 능력을 재고해야 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완성차 업체와 접촉 편의성이나 물류 안정화, 사후 관리 등의 측면에서 현지 생산이 유리하다. 때문에 현지에 생산시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조언이다.

셋째, 공동 연구개발을 확대해야 한다. 유럽에선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현지 연구소 등과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한다면 승산이 있다.

넷째, 해외에 브랜드가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면 국제 전시회나 국제 포럼에 참가하는 것도 좋다. 유럽 배터리 쇼’, ‘독일 배터리 전문가 포럼’ 등 현지 주요 전시회를 참가하면 현지 네트워킹을 확대할 수 있다.

solarcity offers tesla motors powerwall battery 출처=Business Finance NEws </figcation>

이길범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의 배터리 시장은 향후 5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 기업이 유럽에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yden Battery </fig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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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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