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현실로 다가온 재규어의 미래, 재규어 XF 제주도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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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만 살고 있는 듯하던 재규어가 XF를 통해 단숨에 미래로 날아왔다. 아름답고 화려한 내 외장 디자인 속에 최초로 선보인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 재규어 센스 등의 재미난 장치도 듬뿍 담았다. 그 동안 사랑 받았던 2.7 디젤 엔진은 고급스러움과 여유로움의 조화를 선사하고, 420마력을 뿜어내는 SV8은 진정한 스포츠 세단의 퍼포먼스와 어우러진 화려함의 가치를 높여준다.

글, 사진 / 박기돈 (메가오토 컨텐츠 팀장)


신세대 재규어의 신호탄은 스포츠카 XK였다. 2세대로 진화한 XK는 알루미늄 바디를 적용하고 뛰어난 강성과 강력한 엔진, 그리고 세련된 서스펜션과 변속기, 화려한 실내와 첨단 이미지 등 여러 면에서 이전 재규어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세련된 모습을 선보였었다.


그 다음으로 등장한 새로운 재규어 스포츠 세단 XF는 먼저 2007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컨셉트카 C-XF를 통해서 기대감을 한껏 부풀렸다. 우아함이 강조되었던 최근 재규어들과는 달리 날렵하면서 미래적인 느낌이 물씬했다. 거기다 XK를 통해서 경험한 새롭고 강력한 하드웨어가 접목된다면 XF는 이제 당당히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정상을 노려 볼 수도 있을 터였다.

그렇게 새로운 재규어에 대한 기대는 커져갔고 지난해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XF 양산형이 공개됐다. 컨셉트카가 그대로 양산될 것으로 보기는 힘들었지만 많은 부분에서 컨셉트카의 이미지가 그대로 적용되었다. 특히 실내의 혁신적인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트가 현실화된 것은 무척이나 반가운 일이었다. 개인적으로는 맹수의 인상을 느낄 수 있었던 가늘고 날렵한 헤드램프가 현실화 되지 못한 것이 무척이나 안타깝다. 기술적으로 아직까지 적용하기 힘든 디자인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5월 부산 국제 모터쇼를 통해서 공식 데뷔를 하게 되었는데, 기자는 지난 4월 말 제주도에서 XF를 미리 만나볼 수 있었다. XF에 거는 기대가 컸던 만큼 제주도에서의 이른 만남은 무척이나 기다려지는 행사였고, 기자 일행은 제주 공항에서 버스로 서귀포시 표선에 위치한 샤인빌 리조트로 향했다.


리조트에 도착하자 마자 바로 XF와의 첫 만남이 이루어졌는데, 재규어 코리아의 자신감 넘치는 프리젠테이션 이후 베일에 싸여 있던 XF가 마침내 한국에서 처음으로 얼굴을 드러냈다. 프리젠테이션에서 재규어 디자인 총책인 이안 칼럼은 “XF는 아름답고 빠른 자동차를 창조하고자 하는 재규어의 철학이 잘 반영된 자동차”라고 평했다. 역사 속의 재규어들이 아름답고 빠른 자동차를 지향하면서 르망 24시간을 비롯한 여러 레이스에서 우승하는 기록을 남겼을 뿐 아니라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기억되고 있는데, 이제 XF가 그런 재규어의 미래를 열어 나가게 된 것이다.

잠시 후 공식적인 시승이 이어질 예정이었지만 기자들은 앞 다투어 새로운 재규어의 미래, XF를 꼼꼼히 살펴 보기에 여념이 없었다. 우선 실내는 재규어답게 화려하게 꾸몄다. 대표적으로 데시보드를 모두 가죽으로 감쌌는데, 럭셔리 세단이라 하더라도 이 급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사양이다.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재규어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다. 드라이브 셀렉터를 만나려면 우선 시동을 걸어야 한다. 키를 소지하고 실내에 들어서면 센터 터널 앞 부분에 위치한 ‘엔진 스타트 스톱’ 버튼에 주목하자. 마치 재규어의 심장이 뛰기라도 하듯이 빨간색 조명이 두둥, 두둥하고 깜빡이고 있다.


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면 잠든 재규어가 깨어나면서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가 조용히 올라온다. 레버를 움직여 드라이브 포지션을 선택하던 방식에서 다이얼을 돌려서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뀐 것뿐이지만 그 미래적인 이미지는 상당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물론 시프트 바이 와이어 기술이 적용된 덕분이다. 시동이 걸리면 에어 밴트 커버도 자동으로 열리면서 호흡을 시작한다.

XF의 실내에서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재규어센스다. 실내등을 켜려고 하자 실내등 주변 어디에도 버튼처럼 생긴 것이 없다. 등 자체가 눌려 지지도 않는다. 그런데 이렇게 저렇게 주변을 살피고 있는 동안 어쩌다 보니 저절로 실내등이 들어왔다. 실내등에 근접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손을 근처로 갖다 대면 자동으로 실내등이 켜지고 또 꺼지게 세팅되어 있는 것이었다. 재규어센스는 글로브 박스에도 적용되어 있다. 글로브 박스 역시 열수 있는 버튼이나 손잡이를 찾아 볼 수 없고 대신 왼쪽 하단에 조그맣고 동그란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서 마치 그 센서를 누르듯이 손가락을 갖다 대면 글로브 박스가 열린다. 또한 실수로 박스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손가락을 수직으로 갖다 댈 때만 센서가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센서 표시는 2중 동심원 형태로 되어 있는데 영국 전투기에 부착되는 표식과 같은 모양으로 디자인했다고 한다.


신기한 것들에 정신이 팔려서 이것 저것 눌러보다 이제 찬찬히 실내를 둘러 보았다. 가죽이 풍부하게 사용되었으며, 알루미늄 트림과 우드 트림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며 고급스럽게 마감되었다. 일부 부품은 기존 재규어 모델들과 공유하고 있긴 하지만 계기판, 센터 페시아, 센터 터널 등 대부분 눈에 보이는 부분이 새로운 모습이다. 조금 닮았다면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 센터 모니터 등이 XK와 동일하거나 닮았다.

그리고 재규어가 자랑하는 것 중에 또 하나는 센터 페시아의 패널 들 사이사이 간격아래에 은은하게 내장된 조명장치다. 밤이 되면 푸르스름한 빛이 은은한 실내를 만들어 준다. 다만 공조 장치 버튼 주변에서 링컨 느낌이 나는 점은 다소 아쉽다.

국내에 소개된 XF는 2.7리터 디젤 엔진과 V8 4.2리터 수퍼차저 엔진 2가지가 얹히며, 트림으로는 2.7D 럭셔리와 2.7D 프리미엄, 그리고 SV8의 3가지로 소개된다. 2.7D 프리미엄에는 럭셔리와 다른 18인치 알루미늄 휠과 오디오 시스템, 통풍시트 등 다양한 편의장비가 추가된다. SV8에는 당연히 초고성능의 V8 수퍼차저 엔진이 장착되며, 5스포크의 강인한 20인치 알루미늄 휠과 최고급 440와트 돌비 프로로직 7.1채널 서라운드 B&W 오디오 시스템이 장착된다.


V6 2.7리터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07마력/4.000rpm과 최대토크 44.4kg.m/1,900rpm을 발휘한다. 기존 S타입과 XJ 등에 고루 얹히고 있는 엔진이다. S타입과 무게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XF를 0~100km/h 가속에 8.2초, 최고속도 229km/h로 몰아댄다. 연비는 12.2km/L를 자랑한다.

V8 4.2리터 수퍼차저 엔진 역시 기존 재규어와 랜드로버 등에 고루 얹히고 있는 엔진이지만 최고출력을 420마력/6,250rpm으로, 최대토크를 57.1kg.m/3,500rpm으로 높였다. 0~100km/h 가속은 5.4초, 최고속도는 250km/h에 이른다. 이전 세대 BMW M5가 400마력을 발휘하였던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고성능임을 실감할 수 있다.


기자는 2.7 디젤 버전 두 가지 트림을 주로 타보게 되었다. 자동 6단 변속기가 재규어 드라이브 셀렉터로 조절되고, 스티어링 휠에는 패들 시프트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실내에 앉아서 시동을 걸기 전 먼저 심장 박동을 살펴 보려고 했지만 주간, 야외의 밝은 조건에서는 버튼 배경의 빨간 조명이 쉽게 식별되진 않았다. 재규어 같은 맹수가 야행성이라는 점을 기억해야만 할까? 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자 역시 재규어 디젤 차량의 정숙성이 돋보인다. XJ는 물론 S 타입 디젤 모델들도 최고의 정숙성을 자랑했었다.

브레이크를 밟고 드라이브 셀렉터를 돌려 D에 위치시키면 계기판의 인디게이터도 D 위치로 이동한다. D에서 한 단계 더 이동하는 S로는 그냥 돌려서는 안되고 다이얼을 살짝 눌러서 돌리면 S로 이동시킬 수 있다.


리조트를 빠져 나와 일주 도로와 산악 도로 등 다양한 상태의 도로들을 두루 달려 볼 수 있었다. 해가 질 때까지 이어진 시승 시간 동안 차량과 드라이버를 바꿔가며 쭉 뻗은 시원한 대로와 아주 구불구불한 산악 와인딩, 그리고 제주의 멋진 해안도로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따끈따끈한 XF를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완전히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재규어의 신병기는 우선 뛰어난 강성이 주는 안정감이 돋보인다. 차체 소재는 강철이 주를 이루지만 무려 25가지 등급의 다양한 강철이 사용되며 그 중에는 아주 뛰어난 강도를 자랑하는 보론 강철도 포함되어 있어 미려한 차체에 뛰어난 강성을 확보하였다고 한다.

2.7 디젤 차량들은 역시 디젤답게 높은 토크를 마음껏 즐기며 여유 있는 달리기가 가능했다. 하지만 일차적인 응답성에서는 S타입 2.7D에 비해 다소 부드러운 느낌이었다. 제원상으로는 0~100km/h 가속이 8.2초로 S타입의 8.9초에 비해 훨씬 빨라졌지만 느낌상으로는 크게 와 닿지 않았다. S타입에 비해 표면적으로 더 부드러워진 하체 탓도 있을 것이다. XF는 S타입보다는 에어 서스펜션이 있는 XJ 느낌에 더 가까운 하체 세팅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고속주행과 코너링에서의 안정감은 더 뛰어났다.


의도적으로 시승 코스에 포함된 산악 와인딩에서는 단단한 차체와 안정감 넘치는 서스펜션이 어우러져, 부드러움이 많이 담겨 있는 재규어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상의 코너링 실력을 발휘했다. 제주도를 수 차례 달려 보았다 하더라도 산악 와인딩을 과격하게 달려 본 적은 없는 기자로서는 모든 코너(대부분 블라인드 코너)가 처음 접하는 길이었지만 강력하고도 충분한 제동과 안정적인 접지력, 그리고 높은 토크로 밀어 붙이면서 이루어지는 재 가속에 조금씩 페이스를 높여 갈 수 있었다.

D로 주행 중에도 패들 시프트를 사용해서 수동처럼 원하는 포인트에서 변속할 수 있어 높은 토크를 마음껏 끌어내 사용할 수 있다. 패들 시프트를 사용해 수동모드로 전환이 되어도 레드존에 이르면 기어는 자동으로 시프트업이 된다. 그리고 수동모드로 달리다 다시 D로 전환하고 싶으면 오른쪽 패들을 약 1초 이상 당기고 있으면 전환이 이루어진다.

S모드로 전환해도 평범한 주행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가속 페달을 좀 깊이 밟으면 좀 더 높은 회전수까지 유지를 해 주면서 다이나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S 모드에서 패들을 사용하면 레드존에 이르러도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SV8 모델에는 드라이브 셀렉터 아래쪽에 체커기 모양의 버튼이 추가된다. S 모드에서 체커기 버튼을 누르면 트랙 DSC 모드가 되면서 DSC의 개입을 최대한 늦추면서 결정적인 순간에만 개입해 안정성을 확보해 주게 된다.

시승이 거의 끝나갈 무렵 잠깐 동안 SV8 모델을 타 볼 수 있었다. 재규어 모델들 중 BMW M과 벤츠 AMG와 비슷한 성격을 발휘하는 모델인 XJR, 그리고 XKR에 얹혀 지금까지 400마력을 발휘하던 V8 4.2리터 수퍼차저 엔진이 최고출력을 420마력으로 높여 XF에 장착된 모델이다. 5.4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는 가속력은 잠깐 동안이지만 충분히 실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엄청난 파워에 걸맞게 타이어도 앞 255/35R20, 뒤 285/30R20 사이즈의 피렐리 P-제로 타이어가 장착된다. 이 SV8로 와인딩을 마음껏 달려 보지 못한 것이 무척이나 아쉬움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뭐 조금만 기다리면 될 일이다. 본격적인 시승은 차후에 시승차를 제공받아서 진행하게 될 예정이니까.


천혜의 섬 제주에서 진행된 시승이니 만큼 아름다운 해안도로에서의 촬영이 빠질 수는 없는 일. 서서히 시승은 끝나가고 해도 따라서 뉘엿뉘엿 넘어갈 무렵 바다를 향해 길게 뻗은 해안 작업로에 XF를 올리고 연신 셔터를 눌러댔다. 석양 무렵에 조명을 잘 받은 XF는 ‘Beautiful Fast’ 라는 표어가 저절로 떠 오를 만큼 멋진 모습이었다.

앞모습에서는 보닛 위를 가르는 네 줄의 캐릭터 라인과 붕긋 솟아 오른 가운데 부분이 힘을 느끼게 해주며, 범퍼 아래 좌우에 날카롭게 자리하고 있는 크롬 도금 ‘스플리터’ 블레이드가 맹수의 이빨 마냥 번득인다. 아직까지는 아무래도 신차이다 보니 앞모습 사진을 더 많이 보게 되는데, 의외로 XF는 뒤 태가 더 잘 빠졌다. 쿨한 리어 램프도 멋지고, 무엇보다 쿠페 형상의 C필러 라인과 트렁크 리드가 만들어내는 모습이 최신형 애스톤 마틴을 많이 닮은 점도 무척 마음에 든다. 이안 칼럼이 애스톤 마틴에서 재규어로 넘어오면서 그 라인도 함께 가져 왔나 보다. 앞 펜더 뒤쪽에 세로로 길게 뻗은 사이드 벤트도 우아한 재규어와 아주 잘 어울린다.


반나절 동안 신나게 제주도 구석구석을 헤집고 다닌 시승이 막을 내렸다. 짧은 만남이었던 만큼 속속들이 알아 볼 시간은 부족했지만 큰 궁금증은 많이 풀렸다. 기대 속에 기다렸던 재규어의 미래 XF는 재규어 다운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잘 간직하면서 월등히 높아진 품질과 뛰어난 성능을 선보였다. 프리미엄 세그먼트 중에서도 니치 프리미엄을 지향했던 재규어도 이제는 당당히 프리미엄 본선을 향해 어깨를 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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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XF 2.7D 프리미엄 주요제원

크기
전장×전폭×전고 : 4,961×1,877×1,460mm
휠베이스 : 2,909mm
트레드 (앞/뒤) : 1,559/1,605mm
중량 : 1,850kg

엔진
형식 : V6 터보 디젤
배기량 : 2,720cc
최고출력 : 207마력/4,000rpm
최대토크 : 44.4kg.m/1,900rpm
보어×스트로크 : -
압축비 : -

섀시
구동방식 : 뒷바퀴굴림
서스펜션 (앞/뒤) : 더블 위시본 / 더블 위시본
브레이크 (앞/뒤) : V 디스크
스티어링 : 랙 & 피니언

변속기
형식 : 자동 6단
기어비 : -
최종감속비 : -

성능
0-100km/h 가속 : 8.2초
최고속도 : 229km/h
최소회전반경 : 5.9m

타이어 앞,뒤 : 245/45R18
연료탱크 용량 : 69.5리터
연비 : 12.2km/l(3등급)

차량 가격 (VAT포함)
2.7D 럭셔리 : 7,290만원
2.7D 프리미엄 : 7,990만원
SV8 : 1억 2,700만원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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