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디자인이 돋보이는 시티 커뮤터, PEUGEOT e-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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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대 전기차 시대다. 테슬라를 필두로 패러다임 전환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테슬라는 치솟는 인기에 주가가 급등하여 액면분할을 계획 중이며, 현대차도 전기차 시장에서 한축을 차지하고자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을 런칭하려 한다. 이처럼 전기차는 현재 자동차 시장의 핫이슈다. 이런 시기에 발맞춰 프랑스에서 건너온, 전기 먹는 아기 사자를 만나봤다. 푸조 전기차 플랜의 선봉 e-208이다.

눈길 사로잡는 매력적인 디자인

푸조 208이 2세대로 돌아왔다. 개성 있는 외관으로 강한 정체성을 뽐내는 208은 푸조의 B세그먼트 소형 해치백이다. 현재 이 체급은 한국 시장에서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할 정도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한 체급 위의 아반떼가 뛰어난 상품성과 가격을 바탕으로 아래 체급을 위협하고, 소비자의 관심은 해치백이나 세단이 아닌 SUV로 향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차와 준중형차 사이에 위치한 소형차(B세그먼트)의 경우 어지간한 매력으로는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 오죽하면 액센트와 프라이드가 단종되었을까.

하지만 프랑스에서는 복잡한 도로 사정과 주차 문제 등으로 여전히 소형차가 중요한 상품군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프랑스 제조사들은 소형차 디자인과 달리기 실력을 꾸준히 담금질했으며, 덕분에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다. 비록 끝물에 수입돼 아쉬운 소리를 들었던 르노의 클리오도 예쁜 디자인과 특유의 재밌는 운전, 뛰어난 경제성을 바탕으로 어려운 시장 상황 안에서 나름의 인기몰이를 했다.

고양이과 맹수의 송곳니를 형상화 한 주간주행등

푸조 e-208 역시 클리오와 마찬가지로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이다. 그 중심에는 푸조의 아이덴티티라 할수 있는 펠린룩이 있다. 고양이과 맹수의 캐릭터를 형상화한 헤드램프와 그 아래로 이어진 송곳니 같은 주간주행등을 통해 완성된다. 다만 차체 크기에 비해 커다란 그릴은 사나운 모습보다는 귀여운 인상이라 아기 사자 내지는 꼬마 사자로 느껴지게 한다. 한편, 전면 그릴 사이사이에 들어간 차체 컬러와 엠블럼의 컬러링은 전기차 전용이다.

테일램프도 전면과 같은 분위기로 완성했다

휠하우스는 마치 SUV라도 된 듯 검은 플라스틱 테두리를 둘렀다. 오프로드와는 아무 관련이 없기에 SUV 마감과는 달리 반짝이는 유광 컬러로 마무리를 했다. 이 디자인 덕분에 작은 차체에 커다란 바퀴를 달아놓은 듯, 바퀴가 커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느낄수 있으며, 실제 휠 사이즈는 17인치임에도 보기 좋은 비례를 완성한다. 후면은 테일램프 사이에 검은 띠를 둘러 차량 폭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으며, 그 아래로 트렁크 라인을 한 번 접고 범퍼에서 다시 돌출되는 방식으로 풍부한 양감을 표현했다. 번호판 주변부를 포함한 하단 부위를 검게 칠해 속도감도 더했다.

외관만큼 개성있는 ‘i-콕핏’ 인테리어

외관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이어받은 실내

실내 역시 외관과 마찬가지로 푸조만의 개성으로 가득하다. 3008로 시작하는 푸조의 최신 ‘i-콕핏’은 508에서 체급에 맞춰 고급화하더니 208에서는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로 급에 맞는 변주를 거쳤다. 요란하게 층을 나눈 대시보드와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디스플레이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위아래를 평평하게 깎은 콤팩트한 스티어링 휠은 자동차보다는 게임기를 떠올리게 하지만 어느 위치에 손을 올려도 편안하고 다루기가 좋다.

전자식 시프터를 갖췄다

‘3D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라고 부르는 계기판은한 번 더 푸조만의 독특한 개성을 느끼게 한다. 작동 방식은 이렇다. 우선 정면에 보이는 디스플레이가 배경 이미지를 생성한다. 다음은 디스플레이 앞에 비스듬히 자리 잡은 투명창에 상이 맺힐 차례. 여기에 이미지를 투영하는 건 계기판 상단에 숨겨진 또 다른 디스플레이의 역할이다. 상단 디스플레이가 투명 창에 차량 정보를 띄우면, 운전자의 눈에는 반사된 이미지와 배경 이미지가 합쳐져 공중에 떠있는 듯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것이다. 꽤나 재미있는 구성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비슷한 원리이지만 정작 HUD는 달리지 않았다.

전기모델임을 나타내는 ‘e’로고

도심을 활보하는 아기 사자

e-208은 내·외관의 컨셉트가 일치하는 좋은 디자인 패키지를 지니고 있다. 차체 안팎으로 차량이 지향하는 목적성이 분명해 보인다는 소리다. 삭막한 도로 위에서 강렬함과 귀여움, 상반된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발산한다. 다만, 엔트리 모델이어도 체력까지 아기 사자 인건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배터리 용량은 50kWh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WLTP 기준 340km.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244km다. 생활 반경 안에 충전 인프라가 잘 구축돼있다면 불편은 없겠지만 장거리 운행은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엔진 대신 자리잡은 전기모터와 컨트롤러

대신 도심에서의 활용도는 필요충분하다.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6.5kg·m는 눈에 띄는 수치는 아니지만 발진과 동시에 뿜어져 나오는 토크 덕분에 도심 속 바쁜 차량들의 흐름을 놓칠 일이 없다. 또한 엑셀 오프 상태에서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극적으로 개입해 에너지를 회수한다. 전기를 소비하기만 하는 고속주행보다 도심 속주행거리가 더 긴 것은 이 때문이다.

뒷좌석은 다소 협소하다

전기차 특유의 낮은 무게중심에 작은 차체의 경쾌함 그리고 푸조 핸들링이 합쳐져 활기찬 달리기를 보여준다. 이처럼 푸조 e-208은 도심에서 빛나는 매력을 자랑한다. 국산 전기차와 비슷한 가격대에서 보다 강한 개성을 만끽하고 싶다면 푸조가 좋은 답을 제공할 것이다.

글 신종윤 기자 사진 최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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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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