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영국의 검, 맥라렌 720S 스파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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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현실적인 외모 속에 비현실적인 성능을 품고 있다.  
 | 안진욱   사진 | 최재혁

 

# PERFORMANCE

맥라렌이 궁금했다전에 570S 스파이더를 타 본 적이 있었지만 너무 잠깐인지라 제대로 느껴 볼 수 없었다이번에 제대로 맥라렌을 탔다그것도 720S 스파이더를∙∙∙.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최고출력 720마력짜리 슈퍼카다파워 유닛은 V8 4.0ℓ 트윈 터보 엔진이며 최대토크 역시 무려 78.6kg·m이 괴력은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를 굴린다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9초로 3초가 채 되지 않는다시속 200km까지는 7.9최고시속은 341km에 달한다만약 톱을 열고 달린다면 시속 325km까지 달릴 수 있다브로셔에 적힌 수치만 보면 비현실적이라 와 닿지 않는다.

 

직접 달려보자가속력은 폭발적이다이 녀석보다 빠른 녀석을 공도에서 만날 일은 없다트랙션을 완벽하게 잡아 놓은 선비 세팅이 아니다고의적으로 운전자의 실력을 드러내고자 한다종종 맥라렌은 감성적이지 못하고 차가 알아서 다해줘 재미없다고 하는데 그것은 한곗값 근처에서 놀아보지 못한 이들의 목소리다페라리나 람보르기니그리고 포르쉐의 전 라인업을 경험해봤는데 맥라렌이 가장 날 것이다슈퍼카를 넘어 레이스카다엔진 리스폰스만 보더라도 자비가 없다터보 엔진인지라 터보랙은 살짝 느껴지지만(집중하지 않으면 눈치챌 수 없다엔진 자체의 스로틀 반응 속도는 환상적이다여기에 변속기는 박력 터지는 변속 충격을 주는데 스티어링 휠 정렬이 되어 있지 않으면 트랙션이 살짝 흐트러질 정도다슈퍼카에 이러한 변속감은 필수적인데 맥라렌은 사나이를 위한 로직을 변속기에 입혔다.

 

당연하겠지만 고속에서도 힘은 남아돈다그 끝을 알 수 없다아무리 700마력이든 800마력이든지 간에 속도가 붙은 상태에서 가속또 가속그리고 또 가속을 하면 그 가속력의 기세가 빠지기 마련인데 720S 스파이더는 그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속안정감도 뛰어나 자신 있게 속도를 올릴 수 있다차체가 노면에 밀착되는 느낌이 달콤하다거듭 말하지만 진짜 빠르다이보다 출력이 높은 차들도 많이 타 봤는데 720S 스파이더가 가장 강한 것 같다또한지난달 시승했던 포르쉐 911 터보 S와 비교해 보자면 결이 다르다. 911 터보 S는 누구든지 빠르게 탈 수 있지만 맥라렌은 운전자를 가린다트랙 경험도 많고 드리프트도 할 줄 안다고 해서 섣불리 덤비면 안 된다친해질 시간이 필요한 녀석이다.

 

스티어링 피드백은 빠르고 솔직해 휘젓는 맛이 있다코너에 들이대 본다주행안정화장치가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이른 탈출에는 약간의 슬립을 허용한다워낙 무게중심이 낮고 섀시 밸런스가 훌륭해 슬립이 시작하는 순간이 운전자 엉덩이에 아주 천천히 다가와 카운터를 잡기는 수월하다한편 코너링 성향은 언더스티어다허나 벗어나는 범위가 크지 않아 농도가 연한 언더스티어라 할 수 있다이상적인 라인을 그리기 위해서는 진입 속도만 잘 낮추면 누구보다 빠르게 탈출할 수 있다엄청난 파워의 후륜구동이지만 리어 타이어 그립이 좋아 코너를 벗어나면서 가속 페달을 조금 일찍 밟아도 리어 트랙션이 유지된다게다가 카본 터브 구조의 이점으로 복합코너에서 섀시가 엉키는 일이 없다한쪽으로 쏠린 중량을 반대쪽으로 넘기는 리듬이 준수하다.

 

시승을 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게 브레이크 시스템이다제동 성능은 후에 언급하고 먼저 페달 답력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양산차라고는 믿을 수 없는 본격 레이스카 수준의 답력과 스트로크다스트로크가 극단적으로 짧고 답력이 강해 적응하기 힘들다익숙해지면 이는 스포츠 드라이빙에 최고의 무기가 된다미세한 브레이킹 컨트롤이 가능하다물론 브레이킹 퍼포먼스 자체도 훌륭하다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은 출력과 섀시를 채찍질하기 충분하다브레이크스티어 혹은 노즈다이브 현상을 완벽하게 억제했다가변 리어 스포일러가 에어 브레이크 역할까지 하니 아무리 브레이크 페달을 세게 밟아도 뒤가 들리지 않는다그리고 고속에서 강한 제동이 연거푸 들어가도 지치지 않으며 코너를 돌면서 브레이킹이 걸려도 차체가 안쪽으로 말리지 않는다환상적이다.

 

격렬하게 달리고 나와 차 모두 쿨링에 들어간다인제야 루프를 열어본다하드톱이지만 변신 시간이 11초로 짧다시속 50km까지는 달리면서 작동 가능하다개인적으로 강성 이슈 때문에 고성능 모델 혹은 슈퍼카 오픈톱 모델을 선호하지 않는다아무리 트랙이 아닌 공도에서 설렁설렁 탄다고 해도 이 비싼 차를 오랜 시간 소장하고 싶은데 섀시에 스트레스가 많이 가는 건 원하지 않는다일례로 같은 모델의 쿠페형과 오픈톱형은 신차 컨디션에서는 딱히 주행감 차이가 크지 않지만 5년 정도 지나니 가벼운 일상적인 주행에도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반면 720S 스파이더는 카본 터브를 베이스로 하다 보니 몇 년이 지나도 이 컨디션을 유지할 것 같다장담은 할 수 없지만 슈퍼카 오픈톱 중에서는 가장 뒤틀림이 적었다공도에서 섀시 강성을 운운하는 게 웃기지만 개인적으로 앞머리 반응에 뒤가 얼마나 잘 쫓아오는가그리고 앞뒤 횡진동 박자가 정박으로 맞아떨어지는지를 보고 판단한다. 720S 스파이더는 잘 쫓아오고 잘 맞아떨어졌다.

 

# DESIGN

 

차를 잠시 세우고 시원한 커피 한잔 들이키며 720S 스파이더를 감상한다보편적인 미의 기준에서는 벗어나 있는 듯하다난 미술에 조예가 깊지 않기에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라 해서 다 와닿지 않는다봐도 봐도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모를 때가 많다맥라렌이 그러하다인간이 아닌 외계인이 디자인한 듯한 인상을 준다나쁜 의미가 아니다다른 슈퍼카 브랜드 디자인과 차별화가 되어 난 환영이다덕분에 도로 위에 존재감이 상당하다최근 전기차들이 우주선 소리를 내면서 달리는데 이 녀석은 그냥 우주선 그 자체다.

근사한 버터플라이 도어를 열고 달리느라 구경하지도 못한 실내를 자세히 훑어본다카본 터브 구조지만 승하차가 힘겹지 않다이전 세대 터브보다 문턱의 높이가 낮아졌다엉덩이를 스치는 부분에 가죽이 덧대어져 있어 자연스럽게 미끄러지듯이 타고 내릴 수 있다.

 

스티어링 휠에는 그 어떤 버튼도 있지 않다오직 조향 명령만 내리기 위한 파츠다기어 시프터는 양쪽이 하나로 이어져 있어 한 손으로도 기어를 올리고 내릴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트랙 모드에서 변신하는데 신기하면서 멋있다벤틀리에도 로테이팅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는데 이런 것 보면 영국차들은 디스플레이를 돌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 CONCLUSION

 

간만에 남자의 차를 만났다터보 엔진이지만 배기 사운드도 답답하지 않다고회전 영역으로 가면 하이톤을 내며 변속 시 폭탄이 한 번 터지는데 이 소리가 중독적이다최근 노골적인 백프레셔를 위해 양산차에도 ECU를 만지는데 맥라렌의 이 소리는 자연산이다하루만 타서 아쉽기도 하도 조금 친해 질만 할 때 헤어졌다.

720S 스파이더를 타면서 계속 로터스가 떠올랐다정직하고 꾸밈없고 날카로운 칼 같은 면이 닮았다. 720S 스파이더는 로터스 하이엔드 럭셔리 버전처럼 느껴졌다. 720S 스파이더는 조심스레 만져야 하고 성급하게 진도를 나가도 안 된다이런 점이 남자를 홀리게 한다.

자동차 전문 잡지 <모터매거진>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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