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카이엔도 울고 갈 효자, 미니 컨트리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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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계기판, 유니언잭 테일램프. 미니 컨트리맨이 변했다

 

미니를 커다랗게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을 터다. 말 그대로 브랜드명이 미니가 아니던가. 실제로 미니가 많은 이로부터 사랑을 받은 이유도 독특한 디자인과 앙증맞은 차체 때문이 아니었을까? 

포르쉐가 SUV를 만들겠다고 폭탄선언했을 때보다 충격은 덜하겠지만, ‘미니’의 개성을 좋아하는 팬이 볼 땐 확실히 길길이 날뛸 일이었다. 하지만 카이엔이 그랬듯, SUV는 미니에도 흥행 보증수표였다. 컨트리맨은 세상에 공개된 2011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54만대 이상 팔리며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을 홀로 개척했다. 특히 SUV 수요가 높은 한국에서 컨트리맨의 인기는 남달랐다. 

 

지난여름,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2세대 컨트리맨 부분변경 모델을 다시 만났다. 흥행의 배턴을 이어받을 모델이 어떨지 궁금했다. 전면부는 SUV다운 강인한 분위기를 풍긴다. 육각형 프런트 그릴과 LED를 넣어 맵시 있게 손본 눈매가 이런 분위기에 한몫한다. 

유니언잭 테일램프는 이번 부분변경을 대표하는 디자인 디테일이다. 쿠퍼 S와 쿠퍼 SD에만 적용하는 19인치 턴스타일 스포크 휠은 역동적인 이미지를 가미한다. 모던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도 독특한 외모 못지않게 여전히 매력적이다. 쿠퍼 S와 쿠퍼 SD 모델만 선택할 수 있는 몰트 브라운 색상 천연 가죽을 적용해서 더 보기 좋다(인디고 블루 색상 옵션도 함께 제공된다). 

 

기대했던 디지털 계기판은 실망스러웠다. 크기가 작은 것은 미니의 정체성에 어울리니까 그렇다 치자. 하지만 이마저도 하나의 스크린이 아니라 세 개의 작은 스크린을 이은 형태다. 양끝은 태코미터와 연료게이지가 넓게 자리한다. 심지어 고정이어서 다른 운전 정보를 띄울 수도 없다. 

가운데 스크린이라고 특별할 건 없다. 시동을 걸면 미니 로고가 뜨는 데 그때가 그나마 가장 화려하다. 우리 집 닌텐도 스위치도 이것보단 그래픽이 좋다. 실내공간은 5명 앉기에 충분하지만, 시트가 편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짐공간은 넉넉한 수준이다. 기본 450L이고, 뒷좌석 등받이(40:20:40)를 접으면 최대 1390L까지 공간을 확보한다.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주행성이다. 크기는 라인업 중에 제일 크지만, 미니 특유의 민첩한 몸놀림을 고스란히 간직했다. 스티어링휠을 휙휙 감아도 주저하지 않고 앞코를 들이밀며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여준다. 

코너를 감아 도는 공격적인 모습도 3도어 모델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껑충한 차체 높이 탓에 롤을 완전히 지우지는 못했지만, 차체를 단단하게 받쳐주는 미니 특유의 묵직한 서스펜션 감도는 정말이지 마음에 든다. 

 

브랜드 헤리티지와 제일 가까운 모델은 아무래도 작은 차체와 민첩한 주행 성능을 갖춘 3도어 모델이겠지만, 개인적으론 컨트리맨의 가치를 높게 사고 싶다. 넉넉한 크기로 더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끌어안으면서도 브랜드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은 여전하다. 민첩한 성능 역시 그대로 살아있다. 컨트리맨은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여유롭게 아우를 수 있는 가장 다재다능한 미니다.

 박지웅 사진 이영석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 코리아>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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