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값비싼 수입차 내비게이션, 성능은 20만원짜리보다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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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구입시 장착되는 값비싼 수입차의 순정품 내비게이션이 성능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구입시 선택할 수 있는 순정품 내비게이션은 1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장착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성능은 애프터마켓에서 판매하는 20만~30만원대 내비게이션보다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순정품 내비게이션이 값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제 기능을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내비게이션 지도의 업데이트 주기가 문제인 것이다.

내비게이션 지도 제작사 ‘엠앤소프트’의 강병주 팀장은 “국내 지도 데이터는 연평균 10~15%가 바뀌고 있어서 업데이트를 안하면 무용지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입차에 장착된 순정품 내비게이션의 업데이트 주기는 1년에 한 차례에 불과해 지도의 10~15%는 항상 잘못된 정보인 셈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순정품 내비게이션 사용자는 황당한 일을 당하기 십상이다.

지난 봄 독일산 벤츠 수입차를 구입한 엄모씨는 내비게이션을 따로 구입해 장착했다. 순정품 내비게이션이 있지만 지방출장 때 길을 찾지 못해 당혹스러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본산 렉서스를 구입한 김모씨 역시 내비게이션이 길을 못찾기는 마찬가지다. 게다가 1년에 한번 있는 지도 업그레이드에 10만~15만원의 비용을 추가지출 해야 했다. 김씨는 “차라리 2~3년 업그레이드 비용을 모아 새로운 내비게이션을 구입하는게 낫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심지어 지난 9월 출시된 일본산 인피니티 자동차는 개통된 지 1년이 지난 고속도로도 누락돼 있었다. 전북 고창과 담양을 잇는 고속도로는 지난해 12월 개통됐지만 신차를 출시하면서 내비게이션에 새로운 지도를 반영하지 않아 먼 길을 돌아가거나 국도를 이용하게 안내하고 있었다.

이에대해 인피니티의 한 관계자는 “일본산 소프트웨어에 한국 지도를 넣어 제작하다보니 업그레이드가 1년에 한번으로 제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1년에 한번 정도 업그레이드는 보편적인 수준이며 인피니티는 11월중에 한차례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20만~30만원대가 주축을 이루는 애프터마켓 내비게이션은 빠른 업데이트를 무기로 내세웠다. 보통 두 달에 한번 진행하던 지도 업데이트를 최근 한 달에 한번으로 바꾸고 있는 추세다.

또한 6개월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내비게이션이 경고 메세지를 내보내 지도를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하게 만든다. 지도 업데이트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전문가들은 “내비게이션의 생명은 정확한 지도”라며 “적어도 두달에 한번은 업데이트를 해야 잘못된 지도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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