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9일 신형 K8을 공개하고 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형 K8은 부분변경으로 외관에 기아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으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같은 신규 사양이 추가됐다. 특히 실내 마감과 소재의 고급감은 제네시스 수준이다. 신형 K8을 직접 살펴봤다.
K8 부분변경 세부 가격은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736만원, 노블레스 4088만원, 시그니처 4501만원, 시그니처 블랙 4550만원, 3.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4048만원, 노블레스 4375만원, 시그니처 4788만원, 시그니처 블랙 4837만원, 3.5 LPG 3782~4166만원이다.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세제혜택 미반영 기준 노블레스 라이트 4372만원, 노블레스 4724만원, 시그니처 5137만원, 시그니처 블랙 5167만원이다. 기아는 K8 가솔린과 LPG를 이달 중 고객에게 인도할 계획이다.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국내 인증 완료 시점에 맞춰 순차 출고된다.
신형 K8은 내외관 디테일 강화가 핵심이다. 특히 실내 업그레이드가 인상적이다. 신형 K8 실내는 탑승객의 손이 닿는 크래시 패드 상단부와 무릎이 닿는 콘솔 하단 측면부에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가 적용됐다. 촉감도 부드럽다. 풀패키지 기준 시트 가죽 소재 촉감도 아주 좋다.
크래시 패드 중앙에서 시작해 1열 양쪽 도어까지 승객을 감싸듯 이어지는 '실버 라이닝 다크 우드그레인 내장재'는 기하학적인 패턴의 스피커 그릴과 조화를 이룬다. 디지털 계기판과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테두리가 부드럽게 마감됐다.
범위가 확대된 앰비언트 라이트는 과속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와 교감하듯 점등된다. 동승석까지 제공되는 에로고 모션 시트는 쿠션과 시트백의 공기주머니를 제어해 최적의 승차감을 보장한다. 스트레칭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2열 헤드룸은 180cm 성인이 앉기에 여유 공간이 부족하다. 또한 경쟁 모델인 현대차 그랜저와 다르게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기능은 빠졌다. 신형 K8 콘솔에는 듀얼 스마트폰 무선 충전, 지문 인증, 현대차그룹 최초 이중 사출 인쇄 방식 컵홀더 커버 등이 새롭게 적용됐다.
열선 및 자외선(UV-C) 살균 기능이 포함된 양문형 콘솔 암레스트도 탑재됐다. 신형 K8은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 사용이 최소화됐다. 스티어링 휠은 기아 EV9부터 도입된 신형이다. 신형 K8 실내 컬러는 라운지 브라운 투톤, 뉴트럴 베이지 투톤 등 총 4개 중 선택 가능하다.
신형 K8의 차체 크기는 전장 5050mm, 전폭 1875mm, 전고 1455mm, 휠베이스는 2895mm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전장만 35mm(전면부 오버행 10mm, 후면부 오버행 25mm) 길어졌다. 경쟁 모델인 현대차 그랜저보다 15mm 긴데, 제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신형 K8 외관에는 기아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다. 전면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주간주행등, 센터 포지셔닝 램프, 수직형 헤드램프가 특징이다. 센터 포지셔닝 램프 내부는 정교한 수직적 조형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가 연출됐는데, 기아는 '장인정신'으로 표현했다.
전면부 범퍼 하단에는 가로로 긴 크롬 장식을 추가해 넓은 차체 폭을 강조한다. 측면부는 길어진 전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프로포션이 구현됐다. 새롭게 디자인된 17/18/19/20인치 휠이 제공된다. C필러 가니쉬 그래픽도 변경됐다. 후면부 범퍼는 볼륨감이 강화된 디자인이다.
범퍼 측면에는 에어벤트 형상의 장식이 적용됐으며, 후진등은 가이드 램프 기능을 지원한다. 좌우 테일램프를 연결하는 가로 바에는 전면부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같은 그래픽이다. 신형 K8은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다이내믹 에스코트 라이트 등 램프 기술이 업그레이드됐다.
신형 K8 외관 컬러는 아이보리 실버, 선셋 베이지 등 신규 2종을 포함해 총 6종으로 운영된다. 신형 K8에는 인터스텔라 그레이 외관 컬러를 기반으로 가니쉬와 엠블럼, 휠 등 디자인 요소에 블랙 디자인 테마, 실내 딥씨 네이비 투톤 구성의 시그니처 블랙 트림이 신설됐다.
신형 K8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으로 구동되는 고속도로 보디 모션 제어,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이 포함된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지능형 헤드램프, 정전식 스티어링 휠, 차로 유지 보조2, 10에어백, 트렁크 리드 비상 조명이 추가됐다.
또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업데이트, 자연어 음성 인식, 퀵 컨트롤, 영상/고음질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플러스', e 하이패스, 무선 폰 프로젝션, 세차 및 발레 모드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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