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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SUV의 판도를 바꾸다
쏘렌토 판매량 넘어선 차

출처: 기아자동차 (셀토스)

현대자동차 그룹 산하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창사 이래 최고 기록인 308만9457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그런데 이번 기록에서 눈길을 끄는 점은 판매량 상위권에 오른 차량들의 순위 변화다.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스포티지로, 58만7717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기아의 글로벌 판매를 견인했다.

그러나 주목할 부분은 오랜 인기 모델인 쏘렌토가 3위를 기록했다는 사실이다.

출처: 기아자동차 (셀토스)

쏘렌토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한 모델은 바로 셀토스였다. 셀토스는 31만2246대가 판매되며 쏘렌토를 3만 대 이상 앞지르는 반전을 보여줬다.

이런 가운데 기아는 셀토스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 ‘The 2025 셀토스’를 지난해 7월 출시하며 소형 SUV 시장의 강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기아는 고객 선호도가 높은 기능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고, 고급 사양을 중간 트림까지 확대하며 The 2025 셀토스의 상품성을 강화했다.

전·후방 주차거리 경고, 1열 열선 시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동승석 파워 시트와 크롬 몰딩 등 고급 옵션이 추가되었다.

출처: 기아자동차 (셀토스)

또한 신규 내장 컬러인 블랙 가죽과 미드나잇 그린 가죽 시트를 각각 시그니처 및 그래비티 트림에 적용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디자인 선택권을 제공한다.

The 2025 셀토스는 소형 SUV의 대표주자다운 뛰어난 성능을 유지하며, 연비와 출력, 가격 면에서도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다.

복합 연비는 10.8 ~ 12.9km/ℓ로 효율성을 갖췄으며, 엔진 출력은 149 ~ 198마력으로 도심 주행과 고속 주행 모두에 적합하다.

판매 가격은 2,147만 원에서 2,968만 원으로, 다양한 트림 선택지를 제공해 소비자층을 넓혔다.

출처: 기아자동차 (셀토스)

기아 관계자는 “The 2025 셀토스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선택 사양을 기본화하며 소형 SUV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며, “이 모델을 통해 고객들이 더욱 높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셀토스가 보여준 역동적인 성장과 상품성 강화는 기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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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위기에 처한 쌍용차를 구한 쌍용차 토레스는 기존 티볼리스러운 디자인을 탈피하고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라는 쌍용차의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적용했는데, 해당 디자인은 과거 쌍용차의 대표 모델이었던 무쏘 및 2세대 코란도 등 과거 쌍용 SUV 모델들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듯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호평'을 받았는데 특히 테일램프에는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이괘를 형상화한 LED 그래픽이 포인트로 들어가며 정체성을 잘 나타냈고 마치 허머와 비슷한 느낌의 전면부 콜로네이드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이어지는 아웃터 렌즈 타입 LED 헥드램프 디자인을 채택하며 독창적인 디자인을 과시 했습니다.

그 밖에도 측면부 디자인은 유선형의 최신 트렌드와 달리 각이 진 정통 SUV스러운 실루엣을 보여주며 정통 SUV 자부심을 과시하기도 했었는데 여기에 후면부 트렁크 디자인은 1~2세대 코란도 훼미리에 장착되던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헥사곤 타입 리어 가니쉬와 수직형 LED 테일램프가 탑재되어 과거 옛 쌍용차 향수를 떠올리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쌍용차 토레스는 사전계약 첫날 1만283대를 기록하며 쌍용차에서 출시된 신차 사전계약 물량 중 역대 최다이며, 당시 경쟁 차량 중 하나였던 현대차 투싼의 기록을 넘어서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내비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사전계약이 시작된 2주 만에 2만7000대를 돌파하며, 쌍용차로서는 대단히 고무적인 성과를 내게 되었는데 이후 쌍용차에서 KG모빌리티(KGM)로 사명이 변경되었고 토레스를 뒤이어 토레스 EVX, 토레스 블랙, 토레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쿠페형 SUV 액티언 등 다양한 신차들을 선보이며 오늘날 국산 자동차 시장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흥행을 기대했었던 토레스는 출시 첫해인 겨울에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바로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헤드램프에 눈이 흘러내리지 못하고 쌓이는 현상 때문에 주행 중 LED 램프의 빛을 가려 야간 시야 확보를 어렵게 만들며 운전자의 운전 방해 뿐만 아니라 탑승자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KG모빌리티(KGM) 측에서는 토레스 연식변경 모델 출시와 함께 기존 헤드램프 눈 쌓임 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눈 쌓임 방지 커버를 적용시켜 해당 문제를 해결에 나서게 되었고 기존 토레스 고객들에게도 헤드램프 커버를 무상 지급해 차량에 장착할 수 있도록 했으나, 지난 겨울에 이어 이번 겨울 역시 헤드램프에 쌓이는 눈으로 인해 앞이 안보인다는 차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 소비자는 "강풍을 동반한 폭설 상황에서 커버 틈 사이로 눈이 들어와 샇인 것 같다"라며 "헤드램프 커버 장착 구조상 완전한 밀폐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결국 동일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내비쳤는데 이에 지난해 11월 말부터 내린 첫 눈을 시작으로 최근 잦은 눈이 내리는 요즘 토레스를 향한 차주들의 불만 섞인 반응들이 각종 커뮤니티 카페 및 SNS을 통해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토레스 차주는 "실제로 당해보니 아찔했다"라며"앞으로 눈오는 밤은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난감하다"는 반응 외에도 "또 시작되었다", "예견된 일이다", "KGM에서 이번에는 무슨말을 꺼낼지가 참으로 궁금하다" 등 눈오는 날에는 토레스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에 많았습니다.

토레스 헤드램프 눈 쌓임 현상에 대해 제조사 측의 보다 확실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한 토레스 차주는 스프레이 방식의 워셔장치를 별로도 장착해 겨울철 내리는 눈으로 인해 헤드램프 눈 쌓임 현상을 대처하는 모습이 소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상 눈이 내리는 겨울철 언제 어느 시점에 사고가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눈 내리는 겨울철 전방 시야를 확보 하기가 어려운 토레스는 겨울철 가장 위험할 수 밖에 없는 만큼 겨울철 차량 운전하는데 있어서 헤드램프에 눈이 쌓이는지 여부를 수시로 체크하고 눈을 치우는게 지금 상황에서는 최선의 대책이라고 보여집니다.

한편, KG모빌리티(KGM) 대표 중형 SUV 토레스는 최근 하이브리드 부재에 따른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으며, 토레스 쿠페형 모델 '액티언'을 선보이며 내수 판매가 소폭 증가세를 보이긴 했지만 결국 분위기 반전에는 실패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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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의 준대형 SUV, Q7의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다. 그 중 50 TDI 콰트로 기본 사양을 촬영했다. Q7은 아우디의 플래그십 SUV 포지션을 담당한다. 모회사 폭스바겐 AG는 다양한 계열사를 통해 SUV 시장의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그 중 아우디는 고급스러움과 미래지향적인 제품성을 지향하며, Q7은 화려한 디자인과 탄탄한 주행성으로 그만의 성격을 확립해 왔다. 무엇보다 경쟁 모델대비 넉넉한 크기로 개발된 점은 준대형과 대형 SUV 사이의 합리적인 타협점이 되어주기도 한다. 또 한번의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강화한다.

아우디가 Q7의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한 건 2024년 1분기였다. 당해 4분기 국내 시장에도 정식으로 출시된다. 현행 아우디 Q7은 2세대 모델에 해당하며, 그 첫 번째 모델은 2015년에 출시된 바 있다. 폭스바겐 투아렉과 포르쉐 카이엔 등 SUV라인업이 공유하는 MLB EVO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된다. 이후 2019년에 출시했던 1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익스테리어 위주의 진보적인 변화를 보였다. 2차 페이스리프트 역시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등 세부적인 디자인을 다듬고, 기본 편의 및 주행 장비 보강을 통해 상품성을 개선했다.

 

 

Q7의 2차 페이스리프트는 아우디의 최신 디자인 기법이 접목된다. E-트론 GT에서 시작되었던 스타일링처럼, HD 매트릭스 헤드램프의 데이라이트를 최상단에 배치한다. 더욱 날카롭고 웅장한 인상이 느껴진다. 라디에이터를 수직선을 강조하며, 두꺼운 프레임이 강인함을 과시해 준다. 기본 범퍼의 디자인도 꽤나 스포티한 편이다. 언더 커버는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하며, 20인치 휠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 안정적인 벨트라인 덕분에 덩치는 더욱 크게 느껴진다. 테일램프에는 OLED를 적용하여 고급스러움을 키웠다.

헤드램프의 변화만으로 세련미가 확실해졌다. 단순히 그래픽만 변경한 게 아니라, 초기형처럼 헤드램프와 그릴을 하나로 연결하는 일명 앞트임 레이아웃으로 회귀했다. 또, 기본 모델부터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기를 확장하면서 거의 풀체인지에 가까운 분위기 전환을 이루어낸다. 페이스리프트의 한계라면 측면 실루엣이나 후면 디자인의 변화가 소극적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Q7은 원래부터 듬직하고 정제된 분위기가 매력이라 생각한다. 특히 테일램프를 분할하지 않도록 일체화한 테일게이트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인다.

실내 디자인은 1차 페이스리프트 시기에 많은 변화를 거친 바 있다. 두 번째는 기본 편의 장비를 보강하는 방식이었다. 12.3인치 버추얼 콕핏 플러스와 MMI 디스플레이, HUD로 인터페이스를 구축했다. UI는 이전 모델과 유사하다. 센터페시아 공조장치까지 디스플레이 구성이며, 햅틱 반응이 조작성을 보강할 수 있다. 플로어 시프트 방식 기어노브와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세련된 디자인을 지닌다. 그리고 블랙 하이그로시 패널, 유칼립투스 인레이, 헤드라이닝과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스러운 마감이 인상적이다. 스피커는 B&O 16채널이 채택되었다.

경쟁 모델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이 강점이다. 특히 2열 공간은 레그룸과 헤드룸 모두 여유가 있으며, 시트 폭과 센터 터널도 적정한 수준이라 5인 탑승에 무리가 없어 보인다. 2열 편의 장비로 시트 열선과 2존 독립 공조, 수동식 롤러 블라인드와 파노라마 선루프가 마련된다. 소프트 클로징 도어도 기본이다. 3열 시트도 있는데, 공간 자체는 동급 준대형 SUV와 유사하다. 레그룸이 협소하고, 헤드룸은 여유가 있는 편이다. 그 대신 3열 시트를 펼쳐도 트렁크 잔여 공간이 넓다. 3열 시트는 전동식으로 접고 펼 수 있으며, 트렁크 매트 아래에 활용 공간은 따로 없다.

Q7 50 TDI 콰트로에는 배기량 3.0L급 V형 6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 286 Hp, 최대토크 61.6 Kg.m 수준의 퍼포먼스로 디젤 기관의 강점인 두둑한 토크를 강조한 세팅이다. 변속기는 8단 토크컨버터, 아우디의 핵심 기술 AWD 모듈이 하나로 통합된다. 공인 연비는 10.5 KM/L로 인증을 받았고, 공식 제로백은 6.1초 수준이다. MLB EVO 플랫폼의 탄탄한 섀시 강성과 콰트로 기반 토크백터링의 조화는 오프로드는 물론 온 로드에서도 코너링 및 크루징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2차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을 기본화하여 주행 모드에 따른 세팅의 차이가 최적화된다.

이른 전동화 전략으로 오랜 공백기를 지닌 아우디의 신차에 해당된다. 물론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풀체인지였다면 신차효과는 더욱 강했을 것이다. 단, 최근의 신차들을 보아도 근본적인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변호할 수 있다. 어차피 엔진과 파워트레인, 플랫폼은 대부분 재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페이스리프트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명백한 단점, 내지는 부족한 점을 개선하는 방향이다. 때문에 품질에 대한 완성도는 확실히 나아진다. 특히나 아우디는 Q8과 Q7을 이원화하며, Q7을 온전한 패밀리 SUV로 초점을 확립하고 있다. 겉보다 내실을 가꾸는 2차 페이스리프트가 매력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다.

글/사진: 유현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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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블랙 출시
고급스러움과 블랙 강렬함 강조
프리미엄 세단 시장 입지 강화

G80 / 출처: 현대자동차

“G80 블랙, 진짜 고급스럽긴 하네. 사고 싶다”, “블랙 에디션 많아지는데, 이건 진짜 강렬하다”

제네시스가 브랜드 첫 번째 모델 G80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극대화한 ‘G80 블랙’을 8일 출시했다.

‘G90 블랙’, ‘GV80 블랙’, ‘GV80 쿠페 블랙’에 이은 네 번째 블랙 모델로, 블랙 컬러의 강렬함과 고급스러움을 통해 럭셔리 세단의 가치를 완성했다.

강렬한 외관, 블랙 디테일의 완성

G80 블랙은 외관 곳곳에 블랙 색상을 적용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전면 그릴, 엠블럼, DLO 몰딩, 리어 범퍼 몰딩, 헤드램프 내부 베젤에 블랙 색상이 입혀졌으며, 유광 블랙 20인치 휠과 플로팅 휠캡이 기본 장착됐다.

G80 / 출처: 현대자동차

트렁크 리드 중앙에는 다크 그레이 ‘GENESIS’ 레터링 엠블럼이 자리 잡아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실내 역시 블랙 컬러로 통일감을 더했다. 공조 버튼, 스티어링 휠, 패들 시프트, 도어스텝, 스피커 그릴 등이 블랙으로 마감됐으며, 리얼우드 가니시와 전용 시트 가죽, 퀼팅이 적용됐다.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에는 새로운 웰컴·굿바이 애니메이션과 그래픽 테마가 구현됐고, 스마트 키의 로고와 측면 크롬부까지 블랙 색상으로 통일됐다.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입지 확고

같은 날 공개된 ‘2025 G80’은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기본화하고, 실내 색상에 포레스트 블루와 에크루 카멜 투톤 조합을 추가했다. 원격 시동 시 사이드 미러 전개와 퍼들램프 자동 점등 기능도 더해졌다.

G80 / 출처: 현대자동차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5%→3.5%) 혜택에 따라, G80 블랙은 2.5 가솔린 터보 8,149만 원, 3.5 가솔린 터보 8,573만 원에 판매된다.

2025 G80은 2.5 가솔린 터보 5,899만 원, 3.5 가솔린 터보 6,549만 원, 스포츠 패키지는 2.5 가솔린 터보 6,239만 원, 3.5 가솔린 터보 7,101만 원으로 책정됐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G80 블랙은 브랜드 디자인 철학의 핵심을 보여주는 모델로, 고급스러움과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G80 블랙의 등장은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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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신형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르노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해 9월 국내 첫 차량을 인도 후 연말까지 2만 2천여 대를 판매하며 국내 인기 차종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각인됐다. 특히 1년동안 판매된 현대차 팰리세이드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 인기로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10만 6,939대로 전년대비 2.6% 상승한 기록을 보였다. 특히 먼저 판매 시작한 내수 시장 판매량은 3만 9,816대로 전년 대비 무려 80.6% 증가해 동기간 18.6%가 감소한 수출 부문을 상쇄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해 9월 이후 약 네 달간 국내시장에서 2만 2,034대가 판매되며 인기 차종 순위 5순위 내로 포함됐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내수 7,078대, 수출 7,569대 등 총 1만 4,647대로 전년 동월 대비 115.2%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랑 콜레오스는 11월 6,582대에 이어 12월 6,122대가 판매되며 두 달 연속 월간 6천 대를 넘었다.

이어 그랑 콜레오스는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이 전체 판매량의 95%를 차지하며, 지난해 총 2만 953대가 판매됐고, 지난 12월에만 5,630대를 판매했다.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는 동급 최고 수준의 최고출력 245마력 공인 복합연비 15.7km/L로 뛰어난 정숙성과 안정적 주행성능, 첨단 안전, 편의 사양 등을 탑재해 많은 호평을 받았다.

한편, 르노코리아 QM6, 아르카나, XM3, SM6 등 다양한 차종이 그랑 콜레오스와 함께 내수 실적에 힘을 더했다.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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