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디자인이 다했다! 신개념 크로스오버 DS 4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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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그룹 고급 브랜드 DS 오토모빌(이하 DS)이 현지시각 3일 ‘DS 4(디에스 포)’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숫자로 엿볼 수 있듯 ‘DS 7 크로스백’과 ‘DS 3 크로스백’ 사이를 매우는 C 세그먼트급 준중형 크로스오버다. 온갖 첨단 기술과 DS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선보이며 DS 7 크로스백 못지않은 화려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DS 4는 놀랍도록 납작하다. 길이 4400mm, 너비 1830mm 덩치는 우리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길이 4425mm, 너비 1810mm)와 비슷하지만 높이는 단 1470mm에 불과하다. 1660mm 트레일블레이저보다 190mm 더 낮은 셈. 아래급인 DS 3 크로스백보다도 80mm 더 납작하다.

 

덕분에 비율이 양산차라기보다는 콘셉트카에 가깝다. 20인치 휠을 감싼 바퀴와 지름 720mm 휠하우스는 거대하다. 보닛과 문짝은 높이 솟았으나, 옆 유리창은 늘씬하다. 뒷 유리창까지 사선으로 눕히면서 해치백과 쿠페, 그리고 SUV 매력까지 모두 챙겼다. 매끈한 윤곽은 지난해 공개한 DS 에어로 스포츠 라운지 콘셉트를 계승했다고.

 

디자인 언어도 색다르다. DS 4는 곡선과 둥근 볼륨을 강조했던 기존 모델과 달리 마치 최근 푸조처럼 직선과 각을 적극 활용한다. 여기에 DS윙스라고 부르는 입체적인 다이아몬드 패턴 육각형 그릴과 시동을 걸면 180° 회전하며 빛을 발하는 헤드램프를 심어 DS 브랜드 정체성을 심었다.

 

실내는 구성 요소를 말끔히 정리한 가운데 디테일에 심혈을 기울여 ‘순수미’를 강조했다. 공조장치 송풍구를 얇은 은색 장식 옆구리에 숨겼고, 유리창 조작 버튼도 문짝 장식과 하나로 이었다. 생김새처럼 미래적인 기능은 가득하다. 10인치 센터페시아 화면은 목소리나 제스처로 조작할 수 있으며, 센터콘솔 위 터치패드를 리모컨처럼 이용할 수도 있다. 존재를 감춘 시프트레버는 토글스위치 모양으로 작게 남겨 놨다.

 

나파 가죽과 알칸타라 등 차급을 넘어선 고급 소재, 그리고 손목시계에 정교하게 새겨 넣는 끌루드파리 기요셰 패턴 장식을 활용해 고급 브랜드로서 디테일을 높였다. 스피커도 남다르다. 프랑스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사 포칼의 690W 일렉트라 사운드 시스템과 14개 스피커를 배치했다.

 

DS 4는 윗급 DS 7 크로스백과 공유하는 EMP2 플랫폼을 바탕으로 빚는다.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180마력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텐스’ 두 가지. E-텐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터보 엔진을 맞물려 시스템 출력 225마력을 발휘하며 전기만으로 최대 50km를 달릴 수 있다. 향후 130마력, 225마력 가솔린 터보 엔진과 130마력 디젤 엔진까지 선택지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물론 진짜 DS 4 핵심은 첨단 기능이다. 차체를 둘러싼 5개 센서와 전방 카메라를 활용해 반자동 추월과 차로 변경, 코너 진입 전 자동속도조절 및 교통표지 인식 기능 등 2단계 반자율주행 기술 ‘DS 드라이브 어시스트 2.0’을 구현했다. 이 밖에 DS 7 크로스백이 그렇듯 전방 카메라로 노면을 읽고 서스펜션을 조율하는 ‘DS 액티브 스캔 서스펜션’이 들어가며, 적외선 카메라로 어둠을 극복하는 ‘DS 나이트 비전’, 중앙 3개의 LED 모듈과 15개의 독립적인 LED 모듈이 전방 도로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밝기와 각도를 조절하는 ‘DS 매트릭스 LED 비전’ 등 다채로운 기술을 담았다.

 

다만, DS 4를 직접 볼 날은 아직 멀었다. 올해 4분기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우리나라에는 올해를 넘긴 2022년에나 상륙할 예정이다.

글 윤지수

사진 DS 오토모빌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 코리아>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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