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마지막 악마, ‘1,025마력’ 닷지 챌린저 SRT 데몬 170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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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8 6.2L 가솔린 수퍼차저 1,025마력 엔진 탑재. 전기차 ‘홍수’ 속에 등장한 이 차, 바로 닷지 챌린저 SRT 데몬 170이다. 챌린저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제원을 갖춘 모델로, 내연기관 머슬카 시대의 마지막을 장식할 모델로 의미를 갖는다.

 

 

외모는 ‘투박함’ 그 자체다.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는 각진 차체와 대배기량 엔진을 품기 위한 거대한 보닛, 코너링 따윈 신경 쓰지 않은 두툼한 드래그 레이스 전용 타이어가 눈에 띈다. ‘악마’라는 이름에 걸맞게, 엔진 출력은 1,025마력을 넘긴다(E85 에탄올 연료 사용 시). E10 등급의 가솔린을 넣으면 900마력으로 내려간다. 닷지가 밝힌 0→시속 60마일 가속은 1.66초. 현존하는 어떤 수퍼카보다도 발진가속이 빠르다. 변속기는 8단 자동기어.

 

 

 

 

실제 이 엔진은 캠샤프트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에서 기존과 다르다. 수퍼차저 용량은 2.7→3.0L로 늘리고, 스로틀 바디는 92→105㎜로 키웠다. 부스트 압력은 15.3→21.3psi로 대폭 늘었다(챌린저 SRT 헬켓 대비). 또한, 데몬 170엔 휘발유에 몇 %의 에탄올이 있는지 알려주는 엔진 관리 기능이 들어갔다. 이를 통해 엔진 출력을 최적화하는데, 가령 에탄올의 비중이 65% 이상일 때 1,025마력을 뽑아낸다. 운전자는 계기판 그래픽을 통해 에탄올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앞뒤 타이어 사이즈 차이도 눈에 띈다. 앞쪽엔 245/55 R18, 뒤쪽엔 315/50 R17 미키 톰슨 ET 스트리트 R 타이어를 끼웠다. 전형적인 드래그 레이스 세팅이다. 닷지에 따르면, 이 타이어는 날씨가 습하거나 추우면 위험하다. 이를 위해 별도의 타이어 옵션을 준비했다. 또한, 단조 알루미늄과 탄소 섬유를 조합한 경량 휠 세트 역시 옵션으로 준비했다. 서스펜션 구성도 독특한데, 뒤쪽이 약 10㎜ 더 높은 빌스타인 댐퍼를 끼웠다.

 

이외에 경량화를 위해 뒷좌석을 제거했으며, 고객은 트렁크 카펫과 방음 소재, 오디오까지 전부 덜어내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물론 풍성한 편의장비를 원하는 고객은 열선 및 통풍 기능이 있는 1열 알칸타라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18개 스피커로 구성된 오디오 시스템 등을 넣을 수 있다.

 

닷지는 3,300대만 한정 생산할 계획이며(미국 3,000개, 캐나다 300개), 가격은 96,666달러(약 1억2,600만 원)부터 시작한다.

 

 

 

한편, 닷지는 이 모델을 마지막으로 오는 2024년 첫 번째 전기 머슬카를 선보인다. 스텐란티스의 전기차 플랫폼 ‘STLA 라지’를 바탕으로, 네 바퀴 굴림(AWD)이 기본이다. 지난해 8월 선보인 닷지 차저 데이토나 SRT 콘셉트를 통해 양산 모델을 가늠할 수 있다. 1960년대 클래식한 닷지 머슬카의 외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고, 실내는 16인치 커브드 디지털 계기판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좇았다. 배터리 용량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두 개의 전기 모터로 최고출력 807마력, 최대토크 97.7㎏‧m를 뿜는다.

 

 

머슬카의 핵심인 ‘사운드’ 설계에도 공을 들였다. 전기차 시대에서도 머슬카 특유의 우렁찬 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프랫조닉 챔버 배기와 앰프를 통해 최대 126dB(데시밸)의 가상 배기음을 내도록 설계했다. 또한, e럽트(eRupt)라고 부르는 변속기를 넣어, 머슬카 특유의 투박한 변속 감각도 구현했다.

 

글 강준기 기자(joonkik89@gmail.com)

사진 닷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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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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