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매력덩어리 포드 브롱코 등장..지프 랭글러 멈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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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포드 브롱코(아래)지프 랭글러

포드코리아가 오는 3월3일 국내 시장에 브롱코를 출시한다. 1세대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외관과 막강한 오프로드 성능이 뒷받침되며 미국 시장에서는 없어서 못 팔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브롱코 맞수로는 지프 랭글러가 꼽힌다. 랭글러는 아무런 변화없이 수 차례 가격을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지프의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두 모델 모두 과거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유지하고, 오프로드 주파 성능을 갖췄다는 점에서 경쟁 대상에 오른다.

포드 브롱코가 국내에서 1위를 질주하는 지프 랭글러 아성을 넘을 수 있을지 짚어봤다. 국내 출시되는 브롱코의 정확한 제원이나 옵션이 밝혀지지 않아 알려진 정보 위주로 비교했다.

포드 브롱코

먼저 가격이다. 국내 출시하는 브롱코는 4도어 아우터 뱅크스 트림이다.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아우를 수 있는 트림이다. 지프 랭글러 4도어 오버랜드 트림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가격은 브롱코 4도어 아우터 뱅크스가 6900만원, 지프 랭글러 4도어 오버랜드가 6590만원이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브롱코가 310만원 더 비싸다. 정확한 비교는 국내 출시되는 브롱코의 세부 구성 사양이 알려진 후에 가능하다.

브롱코와 랭글러 모두 가솔린 엔진과 파트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다. 먼저 브롱코다. V6 2.7L 가솔린 터보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가 매칭된다.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55.3kg.m를 발휘한다. 랭글러 심장은 이보다 좀 작다. L4 2.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이다.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뿜어낸다. 두 모델 넉넉한 힘을 가지고 있다.

두 모델 모두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견인력 역시 막강하다. 브롱코 견인력은 1587kg, 랭글러는 2495kg이다. 배기량과 출력은 브롱코가 앞서지만 견인력은 랭글러가 한 수 위다.

지프 랭글러

외형만 놓고 보면 우위를 가르기 어려울 만큼 두 모델 모두 매력적인 디자인이다. 공통점은 과거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한 레트로라는 점이다. 각진 차체와 동그란 눈매는 매니아층 뿐만 아니라 뉴트로(New+Retro)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

크기 비교다. 먼저 브롱코다. 국내 판매하는 브롱코 4도어 모델은 전장 4838mm, 전폭 1938mm, 전고 1878mm, 휠베이스 2948mm다. 랭글러 4도어는 전장 4885mm, 전폭 1895mm, 전고 1850mm, 휠베이스 3010mm로 휠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브롱코보다 소폭 작다.

트렁크 용량은 브롱코가 기본 1008L, 2열을 폴딩하면 최대 2197L까지 확장할 수 있다. 랭글러는 기본 897L, 2열 폴딩시 최대 2050L로 브롱코보다 좁다.

두 모델 중 어떤 모델이 더 우위를 점할 지는 알 수 없다. 랭글러는 폭 넓은 라인업과 막강한 오프로드 성능에 강점을 보인다. 더불어 다양한 튜닝 장비를 활용해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 브롱코 역시 디자인에서 밀리지 않는다. 랭글러에는 없는 V6 엔진을 장착한게 가장 큰 매력이다. 갈수록 캠핑 차박 마니아가 많아지는 요즘 용호상박의 대결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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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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