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별을 따라서... 자동차 세계여행가 부부

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칠레 아카타마 사막에서 보낸 밤, 별들이 남쪽 하늘을 일주하는 모습

순간이다별빛이 우리 망막에 닿기까지그 수만 년 세월에 비하면 우리 밤은 찰나다그 순간을 따라별빛을 좇아 전 세계를 달리는 청춘이 있다두 해 전미국을 횡단하는 30대 부부를 알았고 오랜만에 안부를 물었다그들은 지금 포르투갈 포르투를 달린다오리온자리가 어느 하늘엔가 드리운 밤윤진영 신선아 부부와 이야기를 시작했다그들은 2년 반 여행이 청춘이 발하는 작은 별빛이라 말했다.

신선아 윤진영 부부. 캐나다 밴푸국립공원에서

두 사람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났나?
윤진영    별 보다가 만났다대학교 천문동아리에서 처음 봤고 5년쯤 알고 지내다가 연애를 시작했다함께 천문대를 찾아다니다가 연인관계로 발전했다그때 우리는 매일 술 마시고 별 보고 그렇게 살았다별 보다 만나 하는 결혼이다 보니 주례도 자주 가던 천문대 관장님이 맡아주셨다지금은 별을 보기 위해 2년 넘게 자동차여행 중이다.

직장을 관두고 긴 여행을 떠나기 쉽지 않았을 듯하다
신선아    어렸을 때부터 집에 여행 책이 많았다아빠가 사서 모은 책이었다그런 환경에서 지내다 보니 자연스럽게 세계여행을 꿈꾸며 자랐다직장생활 10년차에 찾아온 정신적 위기를 여행으로 극복하기로 했다당시 나는 흔히 말하는 월요병 말기였다.
윤진영    사춘기 발악이었다괜찮은 직장에 다녔고 인정도 받았다그러던 어느 날 퇴근하고 집에 오는데 문득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내 삶은 적당히 공부해서 시험성적에 맞춰 대학가고 나를 받아준 회사 들어가서 일하는 인생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정말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 자신에게 물었다고민 끝에 세계여행을 떠나기로 했다때마침 미국에서 개기일식이 일어날 예정이라 그 시기에 맞춰 여행을 준비했다. 2016 9 24아내와 캐나다행 비행기에 올랐다이듬해 8 21일 옐로스톤 국립공원 근처에서 개기일식 관측에 성공했다.

젊은 부부가 돌연 세계여행을 떠난다고 했을 때 주변 만류도 만만치 않았을 듯하다기억에 남는 한 마디가 있다면?
윤진영    부모님 생각은 안 하니?” 작은아버지가 한 말이었다부모님은 우리 이야기를 듣고 말을 잇지 못했다작은아버지가 보다 못해 철이 없다고 우리를 나무랐다그 이야기를 듣고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많이 들었다여행 중 더 조심하고 위험한 일은 되도록 하지 않는 이유다.
신선아    지난해사정이 생겨서 잠시 한국에 돌아갔다가족들이 모두 모여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2년 전 우리를 나무랐던 작은아버지께서 말씀하셨다. “요즘 들어 너희들이 참 멋지다고 생각한다가만히 되돌아보면 나도 꿈꾸던 일인데 용기가 없었어너희가 정말 부럽구나.” 다들 한 번쯤 미지의 세계로 떠나고 싶어 하지만 결국 현실에 안주하고 산다어르신 말씀을 듣고 나니 힘이 났다여행 중에도 자주 떠올리는 말이다.

 

아르헨티나 엘찬텐. 멀리보이는 봉우리 이름은 피츠로이다

굳이 자동차로 여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윤진영    자유롭기 때문이다여행 방법은 여러 가지다배낭을 메고 호스텔을 찾아다니거나 비행기를 타고 이 도시 저 도시 날아다닐 수도 있다자동차 여행은 대개 다른 방법보다는 느리다바퀴를 한 바퀴 두 바퀴 굴려야 목적지에 도착한다오늘은 런던내일은 파리 하는 식의 여행은 애당초 불가능하다그렇지만 가고 싶을 때 떠나고멈추고 싶을 때 머무는 자유로움이 허락된다굳이 버스나 비행기 시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길 가다 멋진 풍경을 만나면 하룻밤 묵으면 그만이다이런 자유가 길 위의 삶을 이끄는 힘이다.

여행경비는 어떻게 조달하나?
신선아    4년간 맞벌이로 모은 돈을 쓰고 있다흔히 세계 여행에 엄청난 비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두 사람이 지금까지 2년 반 동안 사용한 비용은 8000만원 정도다많다면 많지만 우리가 쌓아온 경험에 비하면 크지 않은 금액이다자동차 구매비항공료(남미에서 유럽으로 이동 시), 자동차 컨테이너 운송비(남미에서 유럽으로 이동 시등 목돈이 들 때를 제외하면 월평균 경비는 200만원 수준이다한국에서 부부가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과 비교해도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

 

볼리비아 우유니에서 칠레 아카타마 사막까지 이어진 호수길을 달리면서 여기가 지구가 맞나 몇 번이나 확인했다

지금까지 여정을 함께한 자동차를 소개해달라
윤진영    토요타 4러너다한국에서 판매하지 않아서 익숙한 모델은 아니다랜드크루저의 마이너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우리가 붙인 애칭은 '일식이'개기일식 구경이 여행의 큰 목적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북미에서 타는 차답게 4000cc 가솔린 엔진을 달았다예상했겠지만 연료효율이 좋지 않다대략 1L에 7km 정도북미를 여행할 때는 기름값이 부담스럽지 않았는데 유럽에 넘어오니 상황이 달라졌다북유럽에서 기름을 가득 채웠더니 20만원 정도 들었다차를 고를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내구성유지보수 편의성공간이었다해발 4000m가 넘는 고산지대도 지나야 하고 도로 사정이 나쁜 중남미도 통과할 터라 모노코크보다는 보디온프레임 모델을두바퀴굴림보다는 네바퀴굴림을 원했다여정 중 어디서든 차박을 할 수 있어야 해서 넓은 공간도 빼놓을 수 없었다랜드로버 디펜더닛산 패스파인더토요타 랜드크루저와 4러너를 물망에 올리고 찾다가 캐나다 에드먼튼에서 20km 넘게 달린 4러너를 샀다세금 포함 11500캐나다달러(1270만원)가 들었다.

자동차 수리가 필요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결했나?
윤진영    구매 후 지금까지 85000km를 달렸다운이 좋아서인지 잔고장이 많지는 않았다올해 여름 유럽 여행 중 순환냉각기 계통 문제로 계속 냉각수를 토하는 증상을 보이기는 했다불가리아 토요타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실린더헤드 개스킷을 교체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수리비가 400만원이고 부품 수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한 달눈앞이 깜깜했다돈도 돈이지만 한 달이나 머무를 만한 여유가 없었다그나마 물가가 싼 터키로 갔다. 100km마다 냉각수를 보충하면서 1000km를 달렸다이스탄불 북부 정비소에서 수리 견적을 받았더니 부품값 포함 견적이 80만원 정도 나왔다불가리아에서 받은 견적의 20%에 불과했다
신선아    한 번은 노르웨이 로포텐에서 자동차가 도랑에 빠졌다안 그래도 물가가 비싼 노르웨이에서 견인차를 부를 생각하니 정신이 아찔했다더군다나 공휴일이라 견인차가 와줄지도 장담할 수 없었다발을 동동 구르던 중에 털털거리면서 차를 몰고 온 털보 아저씨를 만났다우리 사정을 들은 아저씨는 집에 가서 로프를 가지고 와서 차를 도랑에서 꺼내줬다돈 한 푼 받지 않았다기적처럼 고마운 인연이었다많은 사람이 여행 중 자동차가 고장 나면 어떻게 하냐고 묻는다그때마다 걱정하지 말라고 답한다길가에 보닛만 열고 서 있어도 10분에 한 명씩 와서 무슨 일인지도와줄 일 없는지 묻는다세상은 아직 살만한 곳이다.

 

노르웨이 르포텐. 차가 빠져 발을 동동 구르고 있을 때 털보아저씨 로니가 일식이를 구해줬다

한국에 돌아와 정착한 뒤 일식이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윤진영    누적 주행거리가 30km 가까이 되지만 아직 특별히 문제가 없다한국에 들여가서 탈 생각이다일식이는 이미 우리 부부에게 친구 같은 존재다온갖 궂은 날씨와 거친 길을 헤치고 우리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실어 날랐다밤이면 편안한 잠자리도 제공했다기름은 많이 먹지만 정든 친구를 오래오래 곁에 두고 싶다이미 이사화물로 들여가기 위해 견적도 받아놨다.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나라와 도시를 지나왔나?

신선아    캐나다에서 출발해서 남아메리카 최남단 아르헨티나 우수아이아까지 여행했고 지금은 포르투갈에 있다질문을 받고 나서 세어보니 모두 39개국을 지났다도시는 세기조차 어렵다자동차로 여행하다 보니 의도치 않게 지나는 곳도 많다하루 이상 머무른 도시만 100곳이 넘는다비교적 오래 머무른 곳은 캐나다 에드먼튼(1개월)와 오소유스(2개월), 미국 LA(2), 멕시코 과나후아또(2개월), 멕시코시티(1개월), 플라야 델 까르멘(1개월), 칸쿤(2), 콜롬비아 살렌토(2), 칠레 아타카마(2), 산티아고(2),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1개월), 터키 이스탄불(1개월정도다.

남미에서 유럽까지 이동은 어떤 방법으로 했나?
윤진영 우루과이에서 컨테이너에 차를 넣어 배로 보내고우리 둘은 자동차가 도착할 시일에 맞춰 비행기로 이동했다한 달여 운송 기간 동안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집을 빌려서 민박집 흉내도 내봤다그때 우리 집에서 묵었던 친구를 며칠 전 스페인 그라나다 알함브라 궁전 앞에서 우연히 만났다세상이 정말 좁다.

지금까지 지나온 곳 가운데 노부부가 되었을 때 머물고 싶은 곳이 있다면 어디인가?
윤진영    칠레 푸콘이다우리 둘이 다른 일에는 이견이 많아도 어디에 정착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항상 입을 모아 말하는 곳이다동네 가득한 장작 냄새호수와 화산이 보이는 멋진 풍경생애 최고 온천이 지금도 그립다세계 최고 맥주 가운데 하나인 쿤츠만을 생산하는 발디비아와 가까워서 더 마음에 든다.

 

약 3달간 함께 여행다닌 오토바이 여행자 김형욱, 김지아 부부와 페루 와라즈 초입에서

여행 중 황당한 경험도 많이 했을 텐데

신선아    캐나다에서 잠시 농장 일을 할 때 작은 생쥐가 차 안에 들어왔다오랫동안 같은 곳에 차를 세워놔서 쥐가 살림을 차린 모양이다귀한 식자재를 있는 대로 쏘아대는 통에 골치가 아팠다차 내부를 전부 들어내도 봤지만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었다좁쌀 같은 쥐똥만 가득했다그때 같이 일하던 캐나다 친구가 쥐덫을 줬다시골에는 흔한 일이라면서친구 도움으로 엄지손가락만 한 생쥐 두 마리를 잡았다.
윤진영    멕시코 과나후아또에서 스페인어를 배우기 위해 가정집 방 하나를 빌려서 오래 머물렀다집주인이 마침 우리 또래라 아주 친했는데어느 날 같이 사우나 가지 않겠냐고 물었다그가 이끌고 간 곳은 우리가 생각한 사우나와 거리가 멀었다영화에나 나올법한 한쪽 눈 없는 험상궂은 아저씨가 우리 옷을 벗기기 시작했다나중에 알고 보니 그는 일종의 주술사였다이파리가 붙은 나뭇가지로 우리를 찰싹찰싹 때리더니 움막에 밀어 넣었다움막 안은 수증기로 가득했다그곳에서 사람들이 자기가 살아온 이야기를 늘어놓기 시작했다울기도 웃기도 하면서그렇게 2시간 정도 지났을 때주술사가 우리 부부에게 오늘 사우나에서 느낀 바를 말해보라고 했다말로 하기 어려우면 노래로 해도 된다고 했다결국 속옷만 걸친 채로 아리랑을 불렀다노래를 마쳤을 때 사람들은 손뼉을 치고 주술사도 감명을 받았는지 고개를 끄덕였다지금 생각해도 이상한 경험이었다이 사우나가 멕시코 남부 전통 주술의식 떼마스깔이라는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

여행 중 가장 행복했던 기억은 무엇인가?
윤진영    길 위에서 보낸 모든 순간이 행복했지만 아무래도 '별쟁이'다 보니 별과 관련한 기억이 떠오른다칠레 아타카마 사막에서 2주 동안 쉬면서 별을 봤던 때가 가장 행복했다그곳은 전 세계에서 맑은 날이 제일 많고고도가 높아서 별을 보기 더없이 좋은 지역이다천혜 환경 덕에 유명한 천문대도 여러 곳 자리 잡았다낮에는 맥주 마시고 쉬다가 해만 떨어지면 망원경 들고 나가 별을 봤다남반구 별자리를 신기해하기도 하고 사진도 찍었다그렇게 별 구르는 소리를 들으면서 2주를 보냈다.

개기일식의 하이라이트. 다이아몬드 링

밤하늘의 매력은 무엇인가?

신선아    고립이다살면서 완벽한 적막 속에 온전히 혼자 있는 시간은 많지 않다많은 사람이 도시 소음과 조명 속에 산다요즘은 어두운 방 안에서조차 스마트폰 불빛이 공해처럼 가득 찬다밤하늘은 호젓한 공간에서 고립돼야만 제대로 볼 수 있다그런 상황이 주는 혼자만의 시간이 더없이 좋다.
윤진영    밤하늘을 마주하면 공간 감각이 사라진다자기 손도 보이지 않는 칠흑 같은 어둠 속에 들어서면 세상에 오로지 별과 나만 마주하고 있는 듯하다그런 순간이 찾아오면 이 넓은 우주에 또 누가 살지 궁금해도 하고 티끌만큼 작은 지구에서 아웅다웅 사는 우리 모습이 허무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윤진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동해로 가는 카페리를 타고 귀국할 예정이다. 아마 4월이나 5월이 될 듯하다. 귀국 후에는 별이 잘 보이는 강원도에 둥지를 틀 생각이다. 사실 여행 떠나기 전에는 마음에 드는 여행지에 정착하려는 생각도 했다. 실제로 멋진 곳도 많았다. 인심 좋고 물가 싸고 날씨 좋은 멕시코, 바다색이 정말 그림 같던 칸쿤. 장작 냄새가 온 동네에 가득한 칠레 푸콘, 모든 면에서 풍요로운 미국 등. 그런데 멋진 곳에 지내는 순간에도 늘 한국에 있는 집이 생각났다. 맛있는 음식, 가족과 친구들, 안정감과 소속감이 그리웠다. 아무리 멋진 곳에 지내더라도 집이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미국 모뉴먼트밸리

여행 전과 후 무엇이 가장 달라져 있으리라 생각나?

윤진영    통장 잔고농담이다여행이 우리 삶을 엄청나게 바꿔놓으리라 기대하지 않는다하지만 좋건 나쁘건 얻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본다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았고 서로를 조금 더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됐다무엇보다 큰 수확은 자신감이다여행은 하루하루가 새로운 프로젝트다어디로 어떻게 가고 무엇을 먹을지 어떻게 잘지 모두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돈도 시간도 부족하다말도 속 시원히 통하지 않는다모든 난관을 뚫고 하루하루 원하는 바를 이루고 산다. 2년 반 별 탈 없이 건강히 여행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하루하루 성취감이 쌓여간다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무모한 자신감이 생긴다.

두 사람에게 여행이란 무엇인가?
윤진영    이쯤 오고 나니 일상인지 여행인지 가끔 구분이 안 된다처음부터 거창한 목표를 가지고 떠나지도 않았고 여행 이후 삶이 송두리째 바뀌리라는 기대도 없다한국에 돌아가면 경제적인 어려움을 감당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안다하지만 인생은 길다. 80세까지 산다고 생각해도 아직 50년 가까운 여생이 남았다몇 년 일 쉰다고 어떻게 되지는 않는다.
신선아    우리 부부에게 여행은 추억 창고다나이 들었을 때 군밤 까먹으면서 그때는 그랬지 하면서 웃고 이야기할 거리다그것으로 충분하다더 바라는 점은 없다.

 

칠레 아키타마 사막에서 촬영한 은하수

 

글 · 김성래 기자

사진 · 윤진영, 신선아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