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자동차 보유자, "자동차 튜닝 필요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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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Chip-DKR, 튜닝된 아우디 R8 V10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자동차 보유자 중 튜닝을 해본 사람은 10명 중 1명에 머물렀으며, 또 자동차 보유자들은 자동차 튜닝이 필요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은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례 자동차 조사’에서 자동차 보유자 2237명에게 현재 보유 차량에 대한 튜닝 경험과 향후 의향을 물은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됐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조사 대상자 중 튜닝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272명으로 12%였다. 이들이 튜닝에 들인 평균 비용은 296만원이었다. 평균 수준인 300만원 이상을 쓴 비율이 22%였으며, 50만원 미만 지출자도 20%에 달했다.

OXK, 랭글러 JL 튜닝 프로그램 (2018 오토위크)

컨슈머인사이트는 또 향후 튜닝을 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미경험자의 56%가 부정적이었던 반면 긍정적 반응은 6%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부정 응답의 이유는 △굳이 튜닝이 필요하지 않아서(53%) △튜닝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어서(29%)로 나타났다.

튜닝 시장은 전문가보다는 소수 개인이, 차량의 미관과 실용성을 보완할 목적으로, 동호회 활동이나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스스로 부품을 구입해 장착하는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 아직 소수 마니아 위주로 형성돼 있고, 당분간 이런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컨슈머인사이트의 김진국 대표는 “정부가 튜닝 시장 활성화와 건전한 문화 조성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있으나 기대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시장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는 더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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