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평범한 오프로더에는 질린 그대를 위한 브롱코의 컴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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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가 랭글러와 디펜더에 카운터 펀치를 날렸다.
상대방을 시장 밖으로 내몰 기세다. 브롱코가 돌아왔다. 우리가 원하던 차다

 

포드는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다. 브롱코가 24년 공백을 끝내고 돌아왔다. 목표는 단순하다.지프 랭글러와 랜드로버 디펜더를 때려눕히고 진흙탕에 무릎 꿇게 만드는 것이다. 제원과 가격을 보면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커 보인다. 차체 형태는 2도어와 4도어로 나뉜다. 큰 브롱코 (작은 브롱코, 스포츠 모델은 나중에 출시한다) 는 포드 레인저 픽업트럭과 플랫폼을 공유한다. 박스 형태 고강도 철제 섀시를 적용했고 경쟁차와 비교해서 서스펜션 상하 작동 거리가 17% 길다. 당연히 네바퀴굴림이 기본이다. 기본형 모델은 주행 중에 굴림방식을 바꿀 수있는 전자식 트랜스퍼 케이스를 갖췄다. 윗급 모델은 좀 더 발전한 전자기계식 2단 트랜스퍼 케이스를 넣어서 2H와 4H를 자동으로 오간다.

 

엔진은 4기통 2.3L와 V6 2.7L로 나뉜다. 최고출력은 각각 270마력과 310마력, 최대토크는 42.9kg·m와 55.3kg·m이다. 두 엔진 모두 가솔린 터보 유닛이고 10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한다. 4기통 모델은 옵션으로 7단 수동변속기를 준비했는데, 일반 6단과 험한 지형을 위한 크롤러 기어 1단으로 구성했다. 0→시속100km 기록이나 최고시속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부분은 따로 있다. 최저지상고가 295mm고, 접근각과 이탈각은 각각 29도와 37.2도다. 도강 깊이는 851mm. 독립식 앞서스펜션은 뒤쪽 5링크 솔리드 액슬과 보조를 맞춘다. 35인치 비드록 휠도 끼울 수 있다. 이밖에 상하 이동 거리가 길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빌스테인 댐퍼와 스파이서 전자식 차동잠금장치 등 다양한 오프로드 강화 기능을 마련했다.

 

상위 트림에는 엔진, 변속기, 트랜스퍼 케이스, 연료탱크를 보호하는 철제 보호대를 설치했다. 윈치 결합 공간을 갖춘 튼튼한 철제 범퍼와차 한 대 무게는 거뜬히 버티는 레일도 달았다. 주행모드는 모래, 진흙, 바위를 포함해 최대 일곱 가지로 나뉜다. 트레인 컨트롤은 효과 좋은 저속 크루즈컨트롤이다. 트레일 턴 보조 기능은 바깥 바퀴 속도를 높여 회전 반경을 줄임으로써 토크벡터링 역할을 해낸다. 내비게이션은 지형 정보를 포함한 지도를 제공한다.

 

넘치도록 담은 기술 만큼 디자인도 관심거리다. 포드는 예상대로 복고풍 디자인을 꺼내 들었다. 실제로 포드는 초대 브롱코를 3D 스캔해 신형의 차체 비율에 반영했다. 결과물은 정말 근사하다. 2도어 브롱코의 지붕은 뗄 수 있는 세 파트로 구성했다. 4도어 모델은 지붕이네 파트로 나뉘고 소프트톱 옵션을 고를 수 있다. 브롱코의 모든 도어는 프레임리스 형태고 떼어낼 수 있다. 프런트 윙은 시야의 가늠자 역할 뿐만 아니라 끈을 묶는 고정쇠 역할도 한다. 실내는 억세고 단단한 소재로 마무리했다. 지붕을 씌우더라도 도어를 전부 떼고 나면 시트에 앉더라도 실내에 탄 기분이 들지 않는다. 몇몇 트림은 실내에 해양 장비에나 들어갈 법한 비닐 시트와 배수구를 갖춰서 호스를 끌어와 물청소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2인치 디스플레이는 최신 싱크4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담았다. 대시보드에 기다란 랙을 설치해서 휴대폰이나 고프로 같은 장비를 손쉽게 고정할 수 있다.

 

브롱코는 제원에 따라 7종으로 나뉜다. 옵션도 다양하다. 경광등과 구멍 뚫린 도어 등 200종에 이르는 선택지를 제공한다. 가장 싼 2도어 모델은 2만9995달러(3560만원)부터 시작한다. 오른쪽 운전석 모델을 영국에서 팔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그렇지만 언제든 한 대 사서 배에 실어 올 수는 있다. 미국에서는 계약금100달러(12만원)만 준비하면 웹사이트에서 당장 예약할 수 있다. 스포츠 모델(왼쪽 원 안에 있는 붉은색 차) 은 실제로는 브롱코가 아니다. 포드 쿠가와 포커스에 브롱코 닮은 껍데기를 씌운 차다. 크기도 훨씬 작다.

포드는 브롱코 스포츠가 훌륭한 오프로더라고 설명한다. 네바퀴굴림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큰 브롱코에 들어간 지형 관리 시스템과 전자 장비를 탑재했다. 수준 높은 서스펜션(유압식 반동 정지, 지름 46mm 모노튜브 뒤쇼크옵서버)을 갖춘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도강 깊이 600mm도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다. 매우 유용하게 탈 수 있는 차다.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 코리아>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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