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개발한 엔진이 미국 10대 엔진에 선정됐다.
현대기아차는 자체 개발한 4.6ℓ 가솔린 타우엔진이 미국 자동차 전문지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한 '2009 10대 최고엔진'에 들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994년부터 시작된 워즈오토의 10대 엔진 선정은 자동차엔진 부문의 '아카데미 상'으로 불리고 있다.
워즈오토는 "타우엔진은 힘의 전달이 부드럽고 동력성능에서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타우엔진은 현대기아차가 북미시장을 겨냥해 2005년부터 약 4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개발했다.
현재 미국에 수출되는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모하비 등에 탑재되고 있으며, 내년 2월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최고급 대형세단 VI(프로젝트명)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380마력의 타우엔진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6초가 소요되며 보유한 특허만 해도 국내 출원 177개, 해외 출원 14개에 이른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개발을 위해 렉서스, BMW, 벤츠 등 해외 경쟁업체들이 보유한 동급 엔진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벤치마킹을 비롯해 한계 내구시험과 다양한 도로 및 기후조건에서 테스트를 거쳤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만든 최고급 대형엔진이 북미 판매 전차종을 대상으로한 평가에서 10대 엔진에 들었다는 것은 한국 자동차 연구개발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10대 최고엔진에는 현대기아차 외에 아우디, BMW, 크라이슬러, 포드, GM, 혼다, 도요타, 폴크스바겐 엔진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내년 1월 14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열린다.
현대기아차는 자체 개발한 4.6ℓ 가솔린 타우엔진이 미국 자동차 전문지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한 '2009 10대 최고엔진'에 들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994년부터 시작된 워즈오토의 10대 엔진 선정은 자동차엔진 부문의 '아카데미 상'으로 불리고 있다.
워즈오토는 "타우엔진은 힘의 전달이 부드럽고 동력성능에서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타우엔진은 현대기아차가 북미시장을 겨냥해 2005년부터 약 4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개발했다.
현재 미국에 수출되는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모하비 등에 탑재되고 있으며, 내년 2월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최고급 대형세단 VI(프로젝트명)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380마력의 타우엔진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6초가 소요되며 보유한 특허만 해도 국내 출원 177개, 해외 출원 14개에 이른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개발을 위해 렉서스, BMW, 벤츠 등 해외 경쟁업체들이 보유한 동급 엔진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벤치마킹을 비롯해 한계 내구시험과 다양한 도로 및 기후조건에서 테스트를 거쳤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만든 최고급 대형엔진이 북미 판매 전차종을 대상으로한 평가에서 10대 엔진에 들었다는 것은 한국 자동차 연구개발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10대 최고엔진에는 현대기아차 외에 아우디, BMW, 크라이슬러, 포드, GM, 혼다, 도요타, 폴크스바겐 엔진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내년 1월 14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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