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급가속·급정지 절대 금물… 브레이크는 빠르게 여러번

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겨울철 눈길이나 얼어붙은 길에서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신경쓸 부분이 많다. 스노체인은 구동방식이 앞바퀴인지 뒷바퀴인지에 따라 다는 곳이 달라진다. 초보 운전자는 물론 운전 경력이 오래된 사람도 얼음판 또는 눈밭에서의 올바른 운전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빙판길, 눈길에서는 급가속, 급정지는 절대 금물이며 핸들도 함부로 돌리면 안된다”고 충고했다.

◇ 눈길·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 시동을 걸 때 키를 ‘온(on)’으로 한 뒤 잠시 있다가 시동을 켜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연료 호스 부위나 실린더 등이 미세하게 얼기 때문이다. 눈길 등에서 출발할 때는 1단보다 2단 기어 사용을 권한다.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고 액셀러레이터를 서서히 밟으며, 주차 브레이크를 풀면서 앞으로 나가면 미끄럼을 피할 수 있다. 엔진 회전수가 1000rpm이 넘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천천히 나아간다.

눈길에서는 앞서 간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현명하다. 새로 눈이 온 길은 타이어로 눈을 밟아 다진다는 기분으로 주행한다.

제네시스, 체어맨, 메르세데스 벤츠, BMW 같은 뒷바퀴 굴림차는 눈길 주행 시 사람이나 짐이 뒷자리에 있어야 더 안전하다. 앞바퀴 굴림 차량은 회전바퀴와 굴림바퀴가 같아 눈길과 빙판길에서도 조종이 쉬운 편이다. 그러나 급경사인 빙판 오르막길에 약해 최악의 경우 후진으로 올라가야 할 정도다.

언덕길은 미리 속도를 올린 다음 언덕 끝까지 한 번에 올라가도록 한다. 하지만 꼭대기에서는 차가 멈출 정도로 속도를 줄여야 한다. 빠르게 넘어갔다가는 내리막에서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언덕길의 중간에 서는 것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앞차가 언덕 끝까지 간 다음 올라가는 것이 안전하다.

다만 눈길에 무조건 체인을 하는 것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현대자동차 고객서비스팀 이광표 차장은 “눈밑에 얼음이 있으면 체인이 스케이트 날 같은 역할을 해서 더 미끄러지므로 체인을 안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체인 없이 나왔다가 짧은 빙판길을 만나면 기어를 중립에 놓고 통과하는 게 낫다. 긴 빙판길에선 체인대용으로 보자기 같은 천 종류나 새끼줄 같은 것을 타이어에 씌우고 통과하는 것도 방편이다.

◇ 브레이크·핸들 바른 조작법 = 미끄러운 길에서는 풋브레이크에 의존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를 병행하고 감속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풋브레이크로 감속할 때 앞바퀴가 갑자기 꼼짝 않고 잠기는 경험을 한 운전자가 많다. 이때는 먼저 엔진 브레이크 제동을 하면서 풋브레이크도 바퀴가 잠기지 않는 범위 안에서 밟아준다. 또 바로 1단 또는 L모드로 변속하지 말고 수동변속기 차량은 2단에서 1단, 자동 변속기 차량은 S모드에서 L모드로 순차적으로 변속한다.

눈길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돌면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했다면 절대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핸들 조작만으로 안전한 곳으로 피해야 한다. 가고자 하는 쪽 대신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감았다 풀었다를 되풀이한다. 이때 풋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오히려 가속페달을 살며시 밟아야 한다. 풋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균형을 완전히 잃을 수 있다.

단 속도가 너무 빠르면 브레이크를 조금씩 여러 번 밟고, 스틱 차량은 엔진 브레이크를 쓴다. 엔진 브레이크 시 기어변속은 2500rpm 이하에서 한다. 자동변속기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기어를 중립(N)으로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다.

겨울철 곡선로는 천천히 들어가서 천천히 나오는 게 원칙이다. 커브길에 들어서기 전 감속한다.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금한다. 이 차장은 “커브길에서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나쁜 습관이다”라며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는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도는 게 미끄럼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