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만큼 부품의 고장을 피할 수 없고, 고장의 종류 또한 수없이 많습니다. 차량이 한 번 고장 나면 운전자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행 중 고장이라도 난다면 안전에 큰 위협이 됩니다.
자동차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차량 상태를 스스로 체크하고 자동차 계기판으로 운전자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립니다. 하지만 위험 시그널을 보낸다 해도 운전자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안전을 위협받는 건 마찬가지가 됩니다.
당장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붉은색 경고등, 당장은 아니지만 빠른 시일 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리는 노란색 경고등, 그리고 현재 주행상태를 알리는 녹색 등까지. 오늘은 자동차의 경고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경고, 위험의 표시 붉은색 경고등
"즉시 운전을 멈추고 점검이 필요해요!"
○엔진오일 경고
엔진오일 경고등에 점등 되면 일단 주행을 멈추고 견인해 정비소 또는 공업사로 이동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압력이 떨어져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배터리 경고
발전기(알터네이터)에 이상이 있거나 배터리 전압이 낮을 경우, 팬벨트가 끊어졌을 때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팬벨트가 끊어졌을 경우, 라디에이터에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안전벨트 경고
차량에 이상이 생겨 점 등 되는 것은 아니나 안전벨트 미착용 시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어 점등됩니다.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착용을 생활화합시다.
○문 열림 경고
차량의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거나 열려있을 때에 점등됩니다. 주행 전에 문 열림 경고등이 점등되었는지 곡 확인하고 주행해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
다양한 이유로 점등되는 에어백 경고등은 대표적인 이유로는 '클락 스프링'이 망가졌을 때입니다. 클락 스프링은 스티어링 휠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인데 이 장치가 망가지게 되면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선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마트 에어백 또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탑재된 차량에는 시트에 승객의 무게를 감지하는 센서가 부탁되어있는데, 이 센서가 고장 나도 점등됩니다.
○브레이크 경고
현재 주차 브레이크가 체결된 상태일 때에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주행 전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 과열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으로 상승했을 경우에 점등됩니다.
냉각수 과열 경고등을 무시한 채로 계속 주행하면 엔진 오버히트가 발생하거나 높은 열로 인한 엔진 헤드 변형으로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행 중이라면 즉각 주행을 멈추고 차량을 견인해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EPS 경고
EPS(Electric Power Steering)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의 약자로 전기모터의 힘으로 조향에 힘을 더하는 장치입니다.
EPS 경고 등이 점등되면 스티어링 휠의 조향감이 묵직해집니다.
주의의 표시 노란색 경고등
"빠른 시일 내에 점검해주세요!"
○ ESP 경고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차량 자세제어장치를 뜻하는 용어로 이 경고등이 점등되는 상황은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상시 점등 되었을 때인데, 이때는 ESP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깜빡이며 점등되는 경우인데, 각각의 바퀴가 미끄러져서 ESP 장치가 개입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 ABS 경고
ABS(Anti-rock Brake System)은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주행 중 점등되면 퓨즈가 끊어진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이 경고등이 붉은색으로 점등될 시에는 브레이크 시스템 이상이므로 바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DPF 경고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뜻하는 용어로 이 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 점등됩니다.
○결빙 경고
눈 결정 모양의 결빙 경고등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외부 기온이 3℃ 이하로 떨어지면 점등되며 도로가 얼어있을지 모르니 주의하며 안전운전하라는 의미입니다.
○엔진 경고
엔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작동하는 배기가스 제어장치나 엔진 전자제어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시 점등됩니다.
보통 각종 센서, 배기가스 관련 부품, 엔진 점화 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 주로 이 경고등이 띄워집니다. 즉시 점검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나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연료 부족 경고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 점등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가 5L 이하로 남았을 경우 점등되니 연료를 채워야 합니다.
○예열 플러그 경고
이 경고등은 디젤 차에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차량이 충분히 예열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충분히 예열이 된 상태임에도 이 경고등이 뜬다면 예열 관련 장치나 엔진 제어장치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워셔액 경고
워셔액이 부족한 경우에 점등됩니다.
○이모빌라이저 경고
이모빌라이저는 자동차 키에 내장된 조그만 칩을 뜻합니다. 이 칩과 ECU가 암호로 된 통신을 주고 받아 해당 차량의 고유 열쇠가 확인되어야만 시동이 걸리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이 경고등은 차량의 자동차 키를 인식하지 못했을 경우 점등됩니다.
○전구 고장 경고
차량의 헤드 램프, 테일램프, 안개등 등이 고장 났을 경우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치보다 낮아졌을 경우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타이어에 이물질이 박혀 바람이 새고 있거나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알림의 표시 녹색 경고등
"현재 작동 상태를 알려드립니다!"
○에코 드라이브
경제운전을 위해 급가속 급제동의 출력을 제어하고 연비 위주의 기어 단수를 조절해주는 기능입니다.
○미등 표시등
미등은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1단 등화장치로 차폭등, 계기판 등, 번호판 등이 포함됩니다.
○비상 경고등 또는 방향지시등
비상 경고등, 방향지시등 둘 다 운전자들과 보행자들의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입니다. 양 방향 모두 깜빡이면 비상 경고 등이 점등되어있는 상태이고, 한 방향만 깜빡인다면 차량의 이동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안개등 표시등
눈이나 비, 안개 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에 사용하는 등화장치로 자동차 전조등 아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토 스톱/스타트
공회전을 막아 연료 소비를 줄여주는 차량이 멈추면 시동이 꺼지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작동 중이라는 뜻이며 노란색으로 점등 되었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뜻으로 점검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 등
상향등을 작동하면 녹색 등이 아닌 파란색 등이 점등됩니다.
마주 오는 차량이 있을 때에 사용하면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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