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해외에서 국산차가 인기 있는 10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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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이모저모갤러리 이동

우리나라 자동차가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며 급성장하고 있다. 

불과 20여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자동차는 품질이 떨어지고 저렴한 자동차로만 인식됐다. 하지만 이제는 현대차와 기아를 두 축으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미국 등과 겨루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자동차가 해외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외신 ‘핫카’는 그 이유를 10가지로 정리했다,. 

10. 합리적인 가격

지난 20년간 한국 자동차의 인기가 급상승한 주된 이유는 바로 저렴한 가격 덕분이다. 일본차처럼 한국 자동차 회사들도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업체보다 훨씬 저렴해야 함을 깨달았다. 이것이 현재 한국 자동차가 어느 부문에서나 가장 저렴한 차량에 속하는 이유다. 예를 들어 현대차 베뉴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저렴한 소형 크로스오버이고, 기아 리오는 2021년에 구입 가능한 가장 저렴한 세단 중 하나다. 

9. 최고의 보증 서비스

자동차 구입은 경제적으로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품질 보증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다. 이는 마치 제조사의 보험과도 같은 것으로 수천 달러의 수리비를 무료로 충당할 수 있게 해준다. 품질 보증 서비스 측면에서 한국 자동차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모든 것은 지난 2000년대 초 현대차와 기아가 업계 최초로 10년/100,000마일(160,934km) 보증을 제공하며 세계를 놀라게 한 것에서 시작됐으며, 현재까지 두 브랜드 모두 최고의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8. 정교한 디자인

기아와 현대차는 2000년대 중반 유럽 진출을 앞두고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로 디자인을 선택했다. 이에 기아는 디자인 부서를 이끌 사람으로 전 BMW 디자이너인 토마스 버클리(Thomas Burkle)를 영입했으며, 아우디 출신의 유명한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yer)도 채용했다. 그 결과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를 만들게 됐으며, 때로는 유럽 자동차처럼 보이기도 하는 디자인을 갖췄다. 

7. 고품격 인테리어

한국 자동차는 최고의 인테리어를 제공한다. 플라스틱 등 저렴한 소재들로 가득한 미국 자동차와 달리, 한국 차는 고급가죽과 편안한 시트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심지어 이런 고품격 인테리어는 한국 고급차에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며, 약 2만 달러(약 2300만 원)의 현대차 엘란트라도 가죽 인테리어와 열선내장 1열 시트를 갖추고 있다.

6. 다양한 고급 옵션

일반적으로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는 유럽에서 만들어진다. 예를 들면 롤스로이스, 메르세데스 벤츠, BMW, 벤틀리와 같은 브랜드들이 있다. 그러나 한국 제조업체들은 지난 20년간 럭셔리 자동차 제작 기술을 연마해왔고, 이제는 이런 유럽 브랜드들에 필적할만한 고급차를 만들고 있다. 예를 들어 제네시스 G90의 경우 많은 화려한 디자인과 최고급 자재를 사용한 고품격 인테리어, 첨단 기술, 쾌적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등 럭셔리 세단의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5. 신뢰성

반복되는 고장으로 수리에 돈을 쓰게 만드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는 많은 자동차 소비자들이 미국산 차량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다. 그동안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최소한의 수리만으로 수십 년을 버틸 수 있다는 인식과 함께 이런 신뢰성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했다. 이제 한국 제조업체들도 신뢰성 높은 차량을 만들고 있다.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1년 5번째로 높은 신뢰도를 가진 브랜드로 등극했다. 

4. 우수한 안전성

지난 수십 년간 높아진 안전기준으로 인해 오늘날 생산되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비슷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일부는 이보다 높은 안전성을 보여주며 그중 하나가 바로 한국 차량이다. 예를 들어 2021년 기아 K5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별 5개의 안전 등급을 받았고, IIHS에서는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받았다. 대부분의 한국 자동차에는 전방충돌경고, 사각지대 모니터링, 차선 유지 지원 등과 같은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3. 높은 가성비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 자동차는 다른 나라에서 차량들보다 저렴하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고급 유럽차들의 특징이었던 것들은 이제는 한국 자동차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쏘나타와 같은 저렴한 모델에서도 나파 가죽 인테리어, 열선내장시트, 통풍시트,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같은 편의시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렇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것을 제공하는 것이 한국 자동차들이 계속해서 점유율을 높여가는 이유다. 

2. 친환경적이다

자동차 산업이 보다 친환경적인 자동차 생산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가운데, 한국 제조업체들도 여기에 발을 맞추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하이브리드 물결에 합류했으며, 쏘나타 하이브리드, 기아 니로, 현대 아이오닉과 같은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모두 성장하는 EV 시장에서 테슬라의 가장 큰 경쟁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니로 EV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전기차 중 하나로 꼽힌다. 

1. 우수한 초기 브랜드 품질

초기 브랜드 품질은 신차의 생산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다. 이는 신차 소유주가 차량 구입 후 처음 3개월간 보고한 문제의 수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2019년 JD 파워 초기 품질 조사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차량 100대 당 63건의 문제에 불과해 1위를 차지했고, 기아와 현대는 이를 바짝 쫓아 전체 3위를 기록했다. 2020년의 경우 현대와 제네시스의 순위는 조금 떨어졌지만, 여전히 1위는 한국 브랜드인 기아가 차지했다. 

박도훈 기자 

@thedrive 2016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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