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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KIA)가 브랜드 최초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이하 타스만)`의 개발 영상을 지난달 공개했는데, 기아는 하반기 중 세계 최초로 타스만을 대중 앞에 완전히 공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후 타스만은 2025년 상반기 중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아프리카, 중동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 및 판매될 예정이다.

새로운 길과 도전, 그리고 타스만

더 기아 타스만 원 모어 라운드 시리즈 영상 티저 (자료= 기아)

우선, 타스만이라는 차명은 `영감(inspiration)의 섬`으로 알려진 `타스마니아(Tasmania)`와 타스만 해협에서 따왔다. 다양한 자연환경과 풍요로운 문화가 조화를 이룬 타스마니아 섬. 호주 최남단에 위치한 이곳은 멋진 풍경과 다양한 야생동물이 어우러지며 지구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경이로운 경관을 자아낸다.

모험과 탐험의 정신. 기아는 차명 타스만에 대담한 개척 정신과 때묻지 않은 자연의 신비로움이 공존하는 섬의 이미지를 투영해 일과 삶 어디서든 새로운 도전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다재다능한 `라이프스타일 픽업`을 강조했다.

더 기아 타스만 원 모어 라운드 시리즈 영상 티저 (자료= 기아)

앞서 언급했듯이, 기아는 지난달 타스만의 개발 과정을 담은 영상 시리즈인 <원 모어 라운드(One More Round)>의 티저를 공개한 바 있다.

원 모어 라운드는 `매일 더 높은 기준을 넘어서기 위해 도전한다`는 타스만의 모험 정신을 보여주는 영상으로, 기아는 1만 8천 번(18,000 rounds) 이상의 가혹한 시험을 거치며 탄생한 타스만의 개발 뒷이야기를 영상에 녹여냈다.

기아는 타스만의 완성도 높은 상품성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를 포함한 미국, 스웨덴, 호주, 중동 등 다양한 지역에서 4년이 넘는 개발 기간 동안 가혹한 시험을 진행해 오고 있다.

타스만이 거쳐온 시험의 종류는 ▲록(Rock)/샌드(Sand) 모드 등 오프로드 특화 성능 시험 ▲내구성 시험 ▲R&H(Ride & Handling) 시험 ▲트레일링 안정성 시험 ▲도하 시험 등 무려 1,777종이며, 원 모어 라운드 영상 촬영 시점(2024년 5월)까지의 누적 시험 횟수는 총 1만 8천 회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 기아 타스만 전용 위장막 모델 (자료= 기아)

한편, 기아는 중형 픽업 타스만을 2025년부터 다양한 야외 여가활동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국내 시장을 비롯해 `Ute(유트)`라는 고유명사가 있을 정도로 픽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호주와, 사막과 같은 다양한 오프로드 환경이 있는 아중동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해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와 생활방식을 만족시킨다는 계획이다.

더 기아 타스만 전용 위장막 모델 (자료= 기아)

현대자동차·기아 R&D본부 양희원 사장은 "타스만은 기아가 아주 오랫동안 준비해 온 차"라며, "최초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연구소의 모든 부문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한 만큼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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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출시 예정 신차, F100

KG그룹이 쌍용차를 인수해 KG모빌리티로 거듭난 후 꽤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쌍용차 시절 때 개발된 모델인 토레스 EVX를 출시해 가성비 전기차로 호평받았고, 올해는 개선된 코란도 EV와 액티언을 출시했다. 특히 액티언은 사전 예약 대수가 5만 대를 넘어 역대급 기록을 세웠으며, 비슷한 시기에 내놓은 르노의 그랑 콜레오스를 압도했다.

KGM은 앞으로도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했다. 우선 주력 모델이 될 토레스와 액티언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하며, 지난해 서울모빌리티쇼때 콘셉트카로 공개된 전기 픽업트럭과 KR10, 그리고 렉스턴 후속으로 알려진 F100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한다.

KGM 토레스

KGM 액티언 / 사진 출처 = '액티언'

드디어 출시 예정한
KGM의 하이브리드

KGM은 그동안 하이브리드 모델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이전에 토레스에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으로 하나 내놓긴 했지만 실제로는 가솔린과 LPG를 함께 쓰는 바이퓨얼 모델이었다. 하나의 구동계에 두 가지 연료를 쓰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물론 사전적 정의에도 맞지 않아 논란이 되었다. 이후 전기차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둔화됨에 따라 진짜 하이브리드 차량을 내놓기로 한 것이다.

우선 주력 모델인 토레스에 하이브리드를 추가하고, 이후 최근 출시한 액티언에도 하이브리드를 추가할 예정이다. 내년 출시 예정이며, 파워 트레인은 현재 토레스와 액티언에 탑재하는 1.5 가솔린 터보 엔진 기반으로 중국 BYD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다. 또한 렉스턴 후속으로 알려진 F100에도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할 것이라고 한다.

 

사진 출처 = KGM

사진 출처 = KGM

전기 픽업트럭 모델과
코란도 후속 모델 출시

또한 새로운 신차도 준비 중이다. 지난해 공개된 O100과 KR10이다. 우선 O100은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전기 픽업트럭으로, 이름은 토레스 EVT로 확정되었다. 자사의 렉스턴 스포츠의 하위 라인업이자 현대 싼타크루즈, 포드 매버릭처럼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내년 초에 출시된다. 파워트레인은 토레스 EVX에 탑재되는 152kWh 출력의 싱글 모터와 동일한 출력의 전기모터가 하나 더 추가되는 듀얼 모터 옵션이 있으며, 배터리는 BYD의 80.5kWh 용량이 탑재된다. 토레스 EVX보다 용량을 높였다.

또한 코란도 후속 모델도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전부터 구 코란도, 뉴 코란도와 함께 있는 KR10의 이미지가 업로드된 것으로 보아 코란도 후속 모델인 점은 확정이며, 도심형 SUV로 변경되어 사라진 코란도의 헤리티지 또한 부활하게 된다. 다만 차명을 코란도 그대로 이어갈지는 불명이나 코란도라는 이름이 오래됐거니와 오래전부터 상징과 같은 차였고 이전에 KR10의 차명은 무조건 코란도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는 만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진 출처 = KGM

사진 출처 = KGM

렉스턴 후속 모델과
미니밴도 역시 개발 중

렉스턴 후속 모델도 개발 중이다. 현행 렉스턴이 2017년에 출시되어 7년이 넘었기 때문에 풀체인지 할 때가 되었다. 지난해 서울모빌리티쇼에서 F100 콘셉트카가 공개되었으며, 허머를 닮은 듯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타입으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양산차 디자인은 콘셉트카와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알려졌다. 2026년 출시 예정이다.

코란도 투리스모 이후 명맥이 끊어진 미니밴 모델도 ME10 프로젝트로 개발 중이다. 카니발과 스타리아가 꽤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점을 본 KGM에서 다시 미니밴 시장에 도전한다. F100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두 가지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7인승과 9인승 두 가지 옵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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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 / 사진 출처 = 'reddit'

보통 세단이라고 하면 고급스럽고 승차감이 좋은 차량들을 떠올린다. 애초에 설계 단계에서부터 승차감, 편의성, 실내 공간을 중점으로 두고 만드는 차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보다 스포츠 주행 성능에 중점을 둔 세단을 칭하는 말이 있다. 바로 스포츠 세단.

보통 스포츠 세단이라고 하면, 포르쉐의 파나메라, 아우디의 RS7, BMW의 M5 등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국내에도 스포츠 세단이 존재한다. 바로 기아자동차의 스팅어. 스팅어는 2017년 출시되어 2023년에 단종 된 차량이다.

기아 K5 / 사진 출처 = 'reddit'

스팅어 / 사진 출처 = 'reddit'

중형차 수준 옵션부터
준대형 수준 옵션까지

스팅어는 후륜구동 승용차 플랫폼을 탑재한 스포츠 세단으로, K5보다 조금 짧은 전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앞 뒤 오버행을 최대한 줄인 전형적인 후륜구동 차량의 차체 비율을 가지고 있어 휠 베이스는 K7보다 길다.

2017년 5월 출시한 스팅어의 가격은 3,447만 원부터 5,182만 원까지. 하위 트림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고 최고 옵션에는 LSD(기계식 차동제한장치)까지 탑재했다. 전체적으로 중형차 수준의 풀 옵션부터 준대형차 수준의 풀 옵션까지 폭넓은 선택 범위로 호평을 받았다. 달리기에 특화되었던 스팅어는 차량의 성향답게 마니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스팅어 / 사진 출처 = 'Car-Revs-Daily.com'

GT1 예상도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뉴욕맘모스'

예상보다 저조한 판매량
결국 출시 6년 만에 단종

하지만 스팅어는 2023년을 끝으로 단종이 되었다. 기아자동차에서도 애초에 많이 판매되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출시했지만, 국내, 해외를 막론하고 상상 이상으로 판매량이 저조했기 때문이다. 첫 출시한 달에만 1천 대를 팔았지만 이후에는 판매량이 절반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후 2023년. 스팅어는 출시 6년 만에 단종되었다.

하지만 최근 기아자동차의 흥미로운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해외 자동차 전문 매체 ‘Drive’는 기아자동차가 스팅어의 이름으로 새롭게 상표 등록을 한 사실을 발견했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모양의 글꼴로 등록했다는 점이 관심을 끌고 있다. 작년 6월, 스팅어는 GT1이라는 코드명으로 전기차의 모습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보도되었지만, 올해 4월 해당 프로젝트가 종료됨이 밝혀졌다.

스팅어 / 사진 출처 = 'reddit'

다시 돌아온다는 스팅어
이번에는 어떤 모습일까?

이는 현재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되면서 외면받는 전기차 시장 상황이 큰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로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스팅어의 후속 모델은, 현재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시할 것이 유력한 상황이다.

판매량이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마니아들에게는 완벽한 자동차라고 불리며 큰 사랑을 받았던 스팅어. 이를 다시 생산하는 것은 제조사 입장에서는 모험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스팅어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다시 등장하게 될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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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 국내 가격이 공개됐다. 벤츠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 가격은 8880만원 책정됐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은 전용 외관 컬러와 데칼, 휠, AMG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를 탑재했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은 A클래스 해치백 부분변경 기반 고성능이다. 국내에서는 일반 모델과 한정판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운영되며, 가격은 각각 7980만원, 8880만원이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 물량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글로벌 기준 올해에만 주문을 받는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 외관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 이름에서 영감을 얻은 그린 헬 마그노 컬러로 마감됐다. 전면부 그릴에서 시작해 테일게이트까지 연결된 데칼과 전면부 범퍼 스플리터, 사이드 스커트, 후면부 범퍼 디퓨저에 옐로우 포인트가 핵심이다.

19인치 전용 휠에도 옐로우 포인트가 적용됐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은 리어 윙을 포함한 AMG 에어로 다이내믹 패키지가 기본 탑재됐다. 실내에는 AMG 퍼포먼스 버킷 시트, 옐로우 스티칭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 전용 도어 실 및 플로어 매트가 배치됐다.

AMG 신형 A45 S 해치백 한정판 파워트레인은 일반 모델과 같다.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듀얼 클러치(DCT) 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421마력, 최대토크 51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3.9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는 270km/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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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신형 이쿼녹스 실물이 공개됐다. 해외 자동차 전문매체 GMauthority에 게재된 신형 이쿼녹스는 국내에도 출시될 4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정통 SUV 스타일 외관, 다양한 기본 안전 및 편의 사양 탑재가 특징이다. 1.5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단일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신형 이쿼녹스는 2025년 상반기 중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이쿼녹스 EV가 도입되는데, 신형 이쿼녹스와 다른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신형 이쿼녹스는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다. 신형 이쿼녹스는 올해 2분기 미국 시장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됐다.

신형 이쿼녹스는 기존 이쿼녹스 GM D2 플랫폼의 개선된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신형 이쿼녹스 차체 크기는 전장 4654mm, 전폭 1903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730mm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전고와 전폭이 크게 늘었다. 외관에는 브랜드 최신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전면부에는 날렵하게 디자인된 주간주행등, 분할형 헤드램프, 듀얼 포트 그릴이 탑재됐다. 측면부는 기존보다 높아진 전고 등 정통 SUV 스타일이 구현됐는데, 상어 지느러미 C필러가 특징이다. 신형 이쿼녹스는 스포티한 RS 트림과 오프로드 특화 액티브 트림을 제공한다.

신형 이쿼녹스 실내에는 11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1.3인치 디스플레이, 컬럼식 기어레버 등이 배치됐다. 트렁크 용량은 최대 1798ℓ다. 신형 이쿼녹스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중앙 유지 보조와 같은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열선 시트 등 고객 선호 사양이 기본이다.

신형 이쿼녹스는 이전 세대 대비 2열 헤드룸 23mm, 숄더룸 12mm, 힙(Hip)룸 26mm가 증가했다. 파워트레인은 1.5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무단 변속기 조합이 기본이다. 최고출력 175마력을 발휘한다. 액티브 트림에서 사륜구동 선택시 8단 자동변속기로 변경된다.

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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