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우체부 :: 미드십 퓨어 스포츠카! 로터스 엘리스·엑시지 '파이널 에디션' 끝으로 단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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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가 올해 엘리스와 엑시지의 생산 중단을 공식 발표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5종의 파이널 에디션을 판매한다. 엘리스와 엑시지는 작은 차체와 시트 뒤에 엔진을 얹은 미드십(MR) 구조로 뛰어난 운동성능을 보여줬다. 많은 오너가 엘리스와 엑시지를 ‘퓨어 스포츠카’라고 불렀다.

 

 

로터스는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엘리스의 파이널 에디션을 스포츠 240과 컵 250 두 가지 트림으로 나눴다. 가볍고 민첩한 엘리스의 특징을 그대로 유지했다. 대신 내·외관에 에디션 전용 옵션을 더했다. 가장 큰 차이는 두 가지 그래픽을 고를 수 있는 디지털 클러스터다. 그 중 하나는 경주용 자동차처럼 바 모양의 타코미터를 보여준다.

엘리스 파이널 에디션은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을 가죽과 알칸타라로 적절히 덮었다. 림의 아랫부분은 D컷 스타일로 마무리해 운전자가 편하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했다. 조수석 송풍구 아래에 파이널 에디션임을 증명하는 명패를 달았다. 차체 색상은 각각 의미가 담긴 ‘애저 블루’, ‘블랙’과 ‘레이싱 그린’ 색을 에디션 전용 컬러로 마련했다.

 

두 모델은 스포츠 220과 같은 직렬 4기통 1.8L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을 등 뒤에 얹었다. 최고출력 220마력(bhp), 최대토크 24.9㎏·m를 뿜는다. 스포츠 240은 6단 수동 변속기와 맞물려 0→시속 100㎞ 가속을 4.3초에 끊고 최고속도는 시속 248㎞까지 달릴 수 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뒷유리와 CFRP(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재질의 패널을 옵션으로 마련했다. 네 발에는 단조 알루미늄으로 만든 17인치 경량 휠을 신었다. 이 또한 기본 모델인 엘리스 스포츠 220보다 0.5㎏ 가볍다. 모든 경량화 옵션을 선택하면 922㎏에서 898㎏까지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스포츠 240보다 강력한 엘리스 컵 250 파이널 에디션은 공기역학에 집중했다. 프론트 스플리터, 리어 윙, 리어 디퓨저 등 공격적인 에어로 다이나믹 부품을 통해 최고속도인 시속 247㎞에서 155㎏의 다운포스를 만든다.

컵 250은 기본사양으로 초경량 휠과 빌스테인 스포츠 댐퍼, 조절식 안티 롤 바를 담았다. 이를 통해 접지력을 높이고 엘리스 특유의 핸들링을 보여준다.

 

엑시지의 파이널 에디션은 스포츠 390, 스포츠 420, 컵 430 등 세 가지다. 엘리스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클러스터, 파이널 에디션 명패를 담았다. ‘메탈릭 화이트’와 ‘메탈릭 오렌지’ 색상을 에디션 전용 색깔로 마련했다.

 

모든 모델이 V6 3.5L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을 품어 즉각적인 반응속도를 보여준다. 요즘 흔한 파워스티어링 시스템도 없다. 스티어링 핸들과 앞바퀴를 추가적인 장비 없이 조향 축으로만 연결해서 정교한 조향을 돕는다.

스포츠 390 파이널 에디션과 스포츠 420 파이널 에디션의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는 각각 397마력(bhp), 42.8㎏·m와 420마력(bhp), 43.5㎏·m다. 스포츠 420 모델은 경량화를 통해 1,110㎏으로 0→시속 100㎞까지 3.3초에 끊는다. 최고속도는 시속 289㎞.

컵 430 파이널 에디션은 최고출력 430마력(bhp), 최대토크 44.8㎏·m를 뿜는다. 0→시속 100㎞ 가속은 3.2초면 충분하고 최고속도는 시속 280㎞다.

컵 430이 시속 160㎞에서 만드는 다운포스는 스포츠 390이 시속 273㎞에서 만드는 무게와 같다. 최고속도일 때 앞에서 76㎏, 뒤에서 95㎏을 만들어 앞뒤 균형을 맞췄다. 프론트 스플리터와 루프, 디퓨저 등 모터스포츠용 CFRP 패널을 기본으로 품었다.

로터스는 총 5만5,000대 판매한 엘리스, 엑시지, 에보라를 이번 파이널 에디션을 올해까지 판매하고 생산을 중단한다. 엘리스와 엑시지의 파이널 에디션 가격은 각각 45,500영국 파운드(약 6,964만 원), 64,000영국 파운드(약 9798만 원)부터 시작한다. 현재 유럽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한편 로터스는 이번 단종과 함께 새로운 모델을 준비한다. 지난 1월 ‘비전 80’ 전략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올해가 세 모델의 마지막 해라고 얘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차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글 이동엽 기자
사진 로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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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따뜻한 우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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